영화설교 강좌(감신대 평생교육원)
영화설교 강좌(감신대 평생교육원)
  • KMC뉴스
  • 승인 2024.04.17 22: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감리교신학대 평생교육원에서는 여러 정규강좌와 상시 모집으로 운영되는 각종 교회 음악 강좌들 외에 이번에 새로이 ‘영화설교 세미나(강좌)’를 개강, 모집하게 되었다. 본 강좌는 이미 영화설교 분야를 열어 오고 있는 하정완 목사(전 영화예배 컨퍼런스 주강사, CTS 영화예배 아이즈, 감리교신학대학, 서울신학대학 영화와 영성 강사 등)가 맡았다.

영화설교는 영화 속에 녹아있는 세계관을 이해하고 성경으로 해석하는 일이다. 영화설교는 비신자와 새로운 세대의 예배자가 거부감이 없이 예배로 다가올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통로이다. 꿈이 있는 교회는 VHS 테이프(가정용 비디오)를 되감기하며 영화예배를 시작했고 하정완 목사는 20년 넘게 800편 가량의 영화설교를 했다.

이번 영화설교 워크샵에서는 영화설교를 소개하고, 영화 속 코드를 찾고 성경으로 연결하는 방법을 지도하며 다양한 영화설교 케이스를 연구하게 된다. 또한 현재 꿈이있는교회 열린 예배에서 실제로 사용하는 영화 묵상 제작, 편집 과정을 소개한다. 이 과정을 통해 직접적으로 영화설교를 작성하고 영화를 복음의 도구로 사용하는 방법을 익히게 될 것이다. 영화설교에 관심이 있는 이는 누구든지 이 영화설교 워크샵으로 초대한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 강의목표 : 이미 천만 관객을 넘은 영화는 단순한 영향력을 넘어 사회화 역할까지 하고 있다. 그러므로 이 강의는 필터링할 준비 없이 접하던 영화를 보면서 필름에 녹아있는 세계관을 읽고 해석하도록 도와주고, 더 나아가 영화 속에 숨어있는 하나님의 일하심을 찾아내어 직접적으로 설교에 사용하도록 하는 데 있다.

■ 강사 소개_ 하정완 목사

전 영화예배 컨퍼런스 주강사, CTS 영화예배 아이즈, 감리교신학대학, 서울신학대학 영화와 영성 강사 등 역임. 영화에서 주님을 만나다(규장) 등 다수 저술. 현재 꿈이있는교회 담임목사로 25년째 주일 열린 예배 영화설교를 하고 있으며, 약 800편 가량 영화설교를 하였다.

■ 수강 정보

: 목회자 30명 (선착순 모집, 대학원생 이상, 전도사, 목사)
- 과정 : 8주 과정 | 5월 13일(월)-7월 1일(월)
- 시간 : 월요일 오전 10시 (2시간 30분 예정)
- 장소 : 감리교 신학대학교 웨슬리 열림홀
: 80,000원 (강의안 및 출간 예정 ‘영화설교’(가제) 증정 포함)

■ 신청/문의

관련 문의 : 꿈이있는교회 (010-3203-5732, 카카오톡 1:1 상담 가능)
관련 문의 : 감리교신학대학교 평생교육원 (010-5965-4617, 카카오톡 1:1 상담 가능)
수강 등록 : https://naver.me/FENAmSj5

주차

강의 내용

1주차
- 영화설교의 기적
- 친숙한 예배와 전도 역할로서 영화설교

2주차
- 영화설교의 근거
- 낯선 곳에서 예배하기

3주차
- 영화를 보는 눈으로 코드 찾기
- 코드를 찾아 성경으로 해석하기

4주차
- 영화설교 방법과 실제
- 영화설교 케이스 연구

5주차
- 영화 묵상 제작과 영화 편집의 실제
- 영화설교 작성과 발표 및 평가

6주차
- 영화설교 실습과 평가

7주차
- 영화설교 실습과 평가

8주차
- 영화설교 실습과 평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