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마을과 교회를 살리는 방법쟁이들 푸른이 프로젝트
지역마을과 교회를 살리는 방법쟁이들 푸른이 프로젝트
  • KMC뉴스
  • 승인 2023.02.22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아름다운청소년들의 방법쟁이들 푸른이 프로젝트는 지역교회 마을목회를 통해 지역사회의 변화와 성장을 이끈다.

사)아름다운청소년들과 기독교대한감리회 소속 교회들은 2020년부터 영월지역에 제공해온 청소년 주도의 지역사회 변화 활동들이 성과를 내며 다양한 활동 영역으로 확대되고 있다. 지난 2023년 2월 11일(토요일) 영월군청소년문화의집에서는 주천감리교회 라온제나(통합바리스타교육기관)와 함께 진행한 ‘청소년 바리스타 자격증 과정’에 참여한 청소년들에게 청소년 국제 바리스타 자격증 수여하는 수여식이 개최되었다. 이번에 청소년들이 취득한 UCEI&KCA 바리스타 자격증은 국제 바리스타 자격증으로 국내 카페 취업과 더불어 해외에서도 유용하게 사용되며, 지난 1월 10일부터 2월 10일까지 15회에 걸쳐 주 3회 총 30시간 동안 청소년들이 직접 커피 이론 및 실기 등을 학습하고 취득한 자격증이다. 국제 바리스타 자격증을 취득한 청소년들은 3월부터 영월 관내 지역 카페 3곳 ‘로드 1423(주천면)’, ‘위로약방(북면 마차리)’, ‘기분조은 영월愛카페(영월읍 덕포리)’에서 현장 실습, 특화활동 등에 참여하며 직접 청소년 카페를 운영할 예정이다.

청소년바리스타 자격증 수여식

사)아름다운청소년들과 기독교대한감리회 소속 교회들은 지난해 노컬 카페 철쓰네 카페와 함께 청소년 바리스타교육, 직원소양교육, 실습, 청소년 카페운영 등을 진행하고 12월 16일 지역주민들과 함께 ‘철쓰아마띠에 미식회’를 성황리에 개최 운영한바 있다. 이것을 바탕으로 영월읍, 마차리, 주천면의 대표 카페의 참여를 통해 확대 운영 기반을 마련하고 청소년 바리스타의 역량을 강화하고 삶의 터전인 지역사회에서 전문바리스타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바리스타 자격증 수료 과정을 개설하였다.

이것이 가능했던 것은 2022년 사)아름다운청소년들과 영월군진로체험센터와 영월군청소년문화의집, 바리스타를 꿈꾸는 지역 청소년 철쓰아마띠에 등의 적극적인 지원과 참여가 있었고 특히, 주천감리교회에 국제바리스타자격증을 발급할 수 있는 통합커피교육기관인 라온제나의 대표 김도권 목사가 적극적으로 지원하면서 청소년 바리스타 양성 및 청소년 카페 운영이 활성화 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주천감리교회에서는 그동안 마을과 함께하는 교회로 지역주민들에게 바리스타 교육을 제공하고 있으며, 1층에 설치된 카페에서는 서예상설전시 등을 개최하여 지역문화를 이끌어 나가고 있다.

철스아마띠에 청소년 카페

프로그램에 참여한 청소년들은 ‘철쓰아미띠에’라는 이름으로 청소년 카페를 운영하였다. ‘아미띠에’는 프랑스어로 우정이라는 뜻으로 ‘카페를 찾는 이들이 편안한 친구처럼 철쓰아키띠에를 찾아와 좋은 시간을 가지길 바란다’는 의미가 포함되어 있다.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는 로컬카페 철쓰네 이윤철 대표는“세 아이를 키우는 엄마다. 아이들이 문화소외지역이긴 하지만 주천에서 지내면서 지금 영월군청소년문화의집(수탁법인 사단법인 아름다운청소년들)으로 인해 성장하는데 있어서 많은 도움을 받게 되었다. 그래서 어떻게 고마움을 표현해야 할지 생각하다가 로컬카페를 운영하는 제가 사업장을 활용하여 청소년들이 창업부터 매장 운영까지 전 과정을 경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하면 좋겠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공기감리교회 유아영 세경대1학년 청소년은 ‘학기가 시작되기 전에 보람 있는 일을 한 것 같아 자랑스러움을 느꼈고, 배운 것을 토대로 3월에 진행될 지역 카페 현장실습에서도 실력을 발휘하면 좋겠다’고 했다.

사)아름다운청소년들은 그동안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 청소년이 살기 좋은 마을 만들기 등 국내외의 다양한 정책사업에서 최고의 성과를 내왔고, 2022년 예비문화도시 사업에 초청되어 법정문화도시 선정에 기여한 바 있다. 지역 청소년들의 삶을 중심으로 다양한 프로젝트를 제공해온 사)아름다운청소년들은 지역 감리교회에 청소년 중심의 마을 목회활동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지역사회에서 긍정적 영향력을 끼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