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에서 빛과 소금의 역할을 감당하는 청소년들
지역사회에서 빛과 소금의 역할을 감당하는 청소년들
  • KMC뉴스
  • 승인 2022.12.29 0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아름다운청소년들
기감 소속의 청소년들이 포함된 지역사회 최초의 청소년 시민추진단 33명과 함께 유공자 표창

영월군청소년문화의집 수탁법인 사단법인 아름다운청소년들은 영월군 청소년문화의 집 2022년 미래세대 리빙랩 프로젝트를 통해 ‘청소년 개인은 물론 지역사회의 변화는 물론 지역사회 공동체를 형성’하고 법정문화도시 선정에 기여한 공로와 성과로 12월 26일(월) 기감 소속의 청소년들이 포함된 지역사회 최초의 청소년 시민추진단 33명과 함께 유공자 표창을 받았다.

영월군 법정문화도시 지정 성과공유회
영월군 법정문화도시 지정 성과공유회

지난 11월 10일(목) 영월군 동강사진박물관에서 문화도시 마지막 현장 심사가 있었다. 현장 심사에는 청소년의 시선으로 바라보는 지역사회 현안에 대한 정책과 해결방안을 제시하고 실천한 영월군 청소년문화의집(수탁법인 사단법인 아름다운청소년들) 청소년들도 참여했다.

2022년 영월군은 예비문화도시 시민추진단에 전국 최초로 청소년문과를 만들고 청소년 시민추진단을 위촉하였다. 15개 분과로 진행된 문화도시 거버넌스에 청소년분과가 5개를 차지할 만큼 청소년들의 역할이 매우 중요했다. 그 중심에는 폐의약품 처리 프로젝트, 지역 자원 재생 프로젝트 등 17개 분야의 리빙랩 사업이 추진되었고 지역사회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단초를 마련하였다.

법정문화도시 시민추진단 위촉식
법정문화도시 시민추진단 위촉식

청소년들은 리빙랩 활동을 기반으로 문화영월총회에서 8개 정책을 제안을 하였고, 15개 분과 중 청소년분과에서 발표한 생물다양성 관련 정책이 군민들이 가장 필요하다고 느끼는 최우수 정책으로 선정되었다. 특히 폐의약품 처리 프로젝트인 ‘복남약모(복용하고 남은 약을 모아요)’은 영월군 정책으로 채택되어 폐의약품의 유해성 조사와 교육, 캠페인과 폐의약품 수거 등이 진행 중이다.

미래세대 리빙랩 성과공유회 및 시민추진단 위촉식

현장 심사에 참여한 청소년들은 적극적으로 심사위원들에게 그간의 활동을 소개하였다. 공기감리교회 유예은(마차고 1) 청소년은 “청소년들은 지역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문화주체로서 마을 기반으로 활동을 진행하였다. 활동을 기반으로 정책제안을 하고, 실제 사업까지 진행하여 주체적인 시민이 된 것 같다.”라고 말했다.

영월군은 12월 6일(화) 문화체육관광부가 문화도시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지역문화진흥법”에 따른 제4차 법정문화도시로 지정되었다. 문화도시 조성사업은 지역 스스로 도시의 문화환경을 기획 실현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영월군이 적은 인구 장벽을 넘어 법정무노하도시로 지정되었다는 것은 그 자체로 군소도시의 ‘전환점’이 마련되었다고 평가한다.

문화도시 선정 소식을 접한 전문가들은 “작은 도시가 문화로 도약할 수 있는 가능성과 시민행동으로 만든 또 다른 기적이다”라며 환호하고 있다. 영월문화도시지원센터 김경희 센터장은 “코로나 19 이전에는 영월문화라고 하면 지역 축제가 중심이었다. 그러나 코로나 이후 영월문화의 발전을 위해 2020년 문화도시에 도전했다. 문화도시는 시민이 공감하고 즐기는 문화로 지역의 고유성과 창조력을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지역발전 및 지역주민이 문화적 삶을 확산하는 것이다”라며 “문화도시를 준비하면서 가장 큰 변화는 지역주민이 주체가 되는 경험이었고, 청소년이 문화주체자로 참여한 덕분에 법정문화도시로 선정되었다.”고 고마움을 밝혔다.

사단법인 아름다운청소년들이 수탁운영하는 영월군 청소년문화의 집은 2022년 법정문화도시 외에도 청소년자원봉사대회에서 최우수기관 여성가족부장관상 수상, 최우수청소년 여성가족부장관상 수상, 최우수지도자 강원도지사상 수상,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 우수사례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이사장상 수상, 영월군 모범어린이상 영월군수상 수상, 영월모범청소년상 영월군의회의장상 수상 등의 다양한 성과를 이루었다.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 포상식 우수활동 사례 시상
청소년자원봉사대회 우수사례 발표-공기감리교회 유정은 여성가족부장관상 수상
청소년자원봉사대회 최우수기관, 최우수지도자, 최우수 청소년상 수상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