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8. 거짓 목자와 참 목자의 비유(요 10:1-6)
48. 거짓 목자와 참 목자의 비유(요 10:1-6)
  • 주성호
  • 승인 2022.11.27 2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의 목자로 그의 양들인 백성들과 함께 계셨고, 지키셨으며, 푸른 초장과 시냇가로 인도했다(창 28:15, 시 23:1-2) 예수께서도 자신을 가리켜 참 목자라 하시면서 한편 거짓 목자들이 때때로 나타나 율법을 빙자하여 탐욕을 일삼아왔기 때문에 그들을 절도며 강도라고 심하게 질책하며 저주했는데 분명한 것은 마지막 때가 가까워 올수록 더 심해질 것이라 했다.

첫째: 거짓 목자(1, 7-10)

1) 양의 우리: 팔레스틴에서는 낮에는 양떼들을 방목하고 저녁이 되면 양들을 해치는 짐승들과 강도들로부터 양떼를 위해 우리를 만들어 보호하게 되어 있는데 목자는 하나밖에 없는 문의 입구에서 양떼들의 수를 세게 된다. 예수께서는 자신을 가리켜 '양의 문'(7절)이라 하셨는데 양의 우리는 하나님 나라를 뜻하는 것으로 구원받은 하나님 나라의 시민권을 얻으려면 유일의 문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만이 가능하다(요 14:6). 그러나 절도와 강도가 다른 문으로 들어와 양을 해치고 늑탈한다고 했다.

2) 거짓 목자: 평화로운 에덴동산에 사탄이 나타나 유혹하므로 최초의 인간들이 타락하게 되었듯이 어느 시대나 진리에 대적하여 왜곡된 비진리로서 가롯유다와 같이 남의 것을 약탈하기를 좋아하는 절도 행각을 벌리며(요 12:6) 한편 바라바와 같이 남의 것을 강탈하는 강도들이 있어(요 12:6) 택한 백성들 까지도 사망의 길로 인도하려고 한다. 신 구약을 막론하고 성경은 거짓 목자에 대해 그들의 악행을 인하여 화 받을 것을 거듭 말씀하고 있다.

둘째: 참 목자(2-6)

1) 참목자: 참목자에 대해 세가지 특징을 알 수 있는데 (1) 거짓 목자는 우리의 문이 아니고 다른데로 넘어간다고 했는데(1절) 참 목자는 우리의 문으로 들어가 양들의 주인인 아버지의 뜻을 따르며 (2) 참목자는 양들의 이름을 각각 부르며 (3) 목자가 앞서가면 양들은 목자의 음성을 아는 고로 뒤따라 간다. 즉 목자는 양들 하나 하나를 알고 돌보며 양들은 목자의 음성만을 듣고, 뒤따를 뿐이다. 예수께서 개별적인 관심과 사랑을 보이면서 시몬에게는 베드로란 이름을, 야고보와 요한을 보아너게라고 부르셨다.

2) 양 무리들: 양무리들은 당시엔 제자들이라 할 수 있고 오늘엔 주님을 믿는 성도들이다. 믿는 자들 은 참 목자 되시는 주님의 음성 곧 그분의 말씀을 알고 전적으로 신뢰하며(요일 1:1-3) 양들은 목자 만을 따른다.(시 100:3, 요 10:27-28) 그런데 예수님의 비유의 말씀을 들은 무리들은 알아듣지를 못하므로 참목자를 거부하고 십자가 사건에 동조한 자들이 되고 말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