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 잃은 양의 비유(눅 15:1-7)
22. 잃은 양의 비유(눅 15:1-7)
  • 주성호
  • 승인 2022.05.29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수님의 주변에는 언제나 많은 사람들이 모였는데 이유는 그들에게 사랑을 베푸시며 말씀으로 기쁨을 주셨기 때문이다. 그러나 바리새인과 서기관들은 예수께서 죄인들과 가까이하시고 그들과 함께 음식 잡수시는 것을 못마땅하게 여기며 원망하고 있을 때 눅15장을 통해 세 가지 비유의 말씀으로 교훈 하셨는데 오늘의 본문이 첫번째 잃은 양의 비유이다.

첫째: 죄인들을 영접하신 예수(1-2)

1) 세리와 죄인들과 함께 하심(1): 모든 세리와 죄인들이 예수에게 접근해 왔는데 모든 세리는 그 고장에 있던 세리 전부를 가리키며 죄인들은 본래 창기를 일컫는 대명사인데 본문에서는 유대 사회에서 소외된 자들을 뜻한다. 예수의 비유는 주로 제자들이나 당시 종교지도자들인 바리새인과 서 기관들을 향한 것인데 본문에서는 유대사회에서 소외된 자들을 대상으로 한 것이 특징이다. 주님은 언제나 그들의 벗이 되어주셨고 그들을 영접하고 함께 음식 잡수시기를 즐기셨다. 주님은 모든 사람의 영혼을 귀중히 여기시고 사랑하셨기 때문이다.

2) 바리새인과 서기관의 대인관(2): 당시 종교 지도자로 자처한 바리새인들과 서기관들은 자기들이 율법에 의하여 보장받은 의롭고 모범적인 유대인이라는 자만심에 사로잡혀 있었기 때문에 그들은 언제나 독선적인 인간관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므로 세리나 창기들 그리고 귀신들린 자 같은 사람들은 하나님으로부터 저주받은 자들로 낙인을 찍어 구원하려는 노력은 고사하고 정죄하기에 바빴고 구제받을 길이 전혀 없었다. 특히 본문의 원망은 신약 성경에는 눅19: 7에도 사용되었는데 심하게 원망했다. 또는 계속 원망했다는 뜻이다.

둘째: 양과 같은 인생(3-7)

1) 아흔 아홉과 하나(3-4): 예수께서는 길을 잃지 않은 아흔 아홉 마리의 양과 길 잃은 한 마리 양의 비교에서 특히 길 잃은 한 마리에 초점을 맞추어 비유로 말씀하심은 물량주의의 사고방식으로는 이해되거나 용납될 수 없으나 한 생명을 천하보다 귀하게 여기시는 (마 16:26) 주님의 사랑의 윤리에서만 가능한 사고 방식이다. 생명의 가치는 생명 그 자체에 있기 때문에 아흔 아홉이나 하나나 동일하게 평가되고 귀중함을 교훈하셨다. 하나님의 사랑은 언제나 비합리를 초월하시고 불가능을 가능케 하신다.

2) 회개한 죄인 하나의 귀중성(5-7): 길 잃은 양 한 마리를 찾은 목자는 양을 어깨에 메고 집에 와서 벗과 이웃을 초빙해 기쁨을 함께 나누었다. 크게 과장된 것 같으나 죄인 한 사람의 회개가 당사자는 물론 하나님의 나라 전체에 미친다는 사실을 나타내주는 비유의 교훈이다. 주님은 이 기쁨을 이루시기 위해 십자가에 달려 죽으셨다.(막 10:45) 주님은 소외된 자들을 위해 목자로서 구체적으로 죄인들을 돌아보고 구원하심을 강조하고 가치성을 설명하기 위해 본 비유로 말씀하셨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