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장 놓는데도 순서가 있습니다.
어장 놓는데도 순서가 있습니다.
  • 남광현
  • 승인 2022.05.07 23: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든 일에는 일머리가 있다고 말한다. 일의 순서가 중요하다는 의미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어촌의 일상에도 일머리를 알고 있는 분들과 그렇지 못한 분들 사이에는 분명한 차이를 보인다. 그 대표적인 것이 선상(船上)에서 감당하는 일의 형태이다. 아무리 배를 오래 타도 배 위에서 일머리를 모르면 늘 잡부 역할이다. 그런데 뱃일 시작한지 몇 년 되지 않은 외국인이더라도 일머리를 알면 비록 언어가 통하지 않아도 좀 더 쉬운 일을 할 수 있는 자리를 차지하게 된다. 어장을 준비하는 측면에서도 일머리는 매우 중요하게 여겨진다. 일머리가 있는 선장은 선원들과 더불어 필요한 어장뿐 아니라 여분의 어장까지도 미리 준비한다. 만약에 발생할 수 있는 사태(예를 들면, 바다에서의 어장 분실 또는 그물 찢김 등)를 반드시 대비해야 계획한 어획량을 확보할 수 있음을 알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렇지 못한 선장은 늘 시간에 쫓기며 새 어장 구정하기에 바쁘기만 하지 실제 어획량은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다.

선장들에게 적용되는 다른 의미의 일머리가 있다. 일반적으로 삼각망 1개 선단이 사용하는 어장은 10개에서 25개 정도이다. 그 이상은 어류보호 측면에서 어업허가가 불가하다고들 말한다. 그래서 25개 이상 어장을 한 번에 사용하는 경우 대부분 불법조업에 해당된다. 다만 앞에서 언급했듯 바다에 어장을 설치했을 때 이런 저런 사유로 어장이 망실되었을 때 대체하는 것은 가능한 것이다. 이런 경우가 흔하기에 각 선단이 준비하는 어장 수는 보통 20여 틀에서 많게는 50틀이 넘는 경우가 있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각 선단마다 각각의 어장 포인트가 있어 매년 그 포인트를 뺏기지 않으려는 치열한 눈치싸움이 벌어진다는 것이고 선장들은 경험에 의한 어장 포인트를 관리하는 것이 최고의 일이 된다. 어장시기가 되면 마을에서 같은 날 같은 시간에 출어하는 것이 약속된다. 이 시기에 각 선단의 선장들의 선택을 분명히 보게 되고 마을에서도 재미난 이야기 거리가 만들어진다.

성신호는 올 해 어디다 어장을 놨댜?”
글쎄 올 해는 멀리다 어장을 놨다네
왜 그랬댜?”
작년에 더웠잔여 그래서 가까이 논 어장이 실패했댜 그래서 올해는 멀리놨댜
애구 초직에 잡기는 글렀네 그려
그러게 올 해는 잘해야 헐틴디
동진호는 연돌 근처에 놨다는디?”
그려 나두 들었어
뱃동사 둘이나 나갔댜, 그래서 할 수 없이 가까이 놨다고 하데
워쪈댜, 어장시작 됐는디, 큰일이네

마을분들도 선장들의 선택에 관심과 근심의 표현을 아끼지 않는다. 왜냐하면 자연산 광어의 어장이 어떻게 형성되는지 이미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경험이 많은 선장은 어군형성에 따라 어장을 놓기 마련이고 따라서 초기에는 결코 먼 바다로 나가지 않고 가까이에서부터 먼 바다로 어장을 순서적으로 놓게 된다. , 먼저 먼 바다 포인트에 모든 어장을 두지 않고 일부는 가까운 바다에, 일부는 중간에, 일부는 먼 바다 어장 포인트를 사용하여 순차적으로 놓는 것이다. 일머리를 아는 선장들이 사용하는 방법인 것이다.

필자가 거주하는 서해안 지역은 5월 초순부터 가장 분주해지는 시기이다. 그렇다 보니 온 교우들과 더불어 봄철 행사를 준비하는 것이 좀처럼 쉽지 않다. 코로나19로 더 큰 어려움이 있었지만 최근 몇 년 동안 교회행사에 함께하지 못한 교우들이 제법 되는 것도 이러한 이유 때문이다. 예로, 교회 창립주일이 5월 첫 주인데, 창립주일 기념행사를 준비하고 전에 함께 신앙생활을 했던 목회자분들과 성도님들을 초청하였는데, 당일 참석한 분들 중에 교우들보다 오히려 초청인들이 더 많은 것 아닌가 싶을 정도였었다. 이런 경험들을 통해 고민해 보는 것은 교우들의 신앙 성장이 노련한 선장들의 어장 놓는 순서처럼 과정이 있음을 생활 속에서 이해하고 성숙한 신앙생활로 이어지기를 기대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