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신대 평생교육원 오르간 종강연주회 및 개강안내
감신대 평생교육원 오르간 종강연주회 및 개강안내
  • KMC뉴스
  • 승인 2022.03.29 1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월 12일 토요일 오후 2시에 감리교신학대학교 부설 평생교육원에서는 오르간 강좌 첫 종강 연주회를 가졌다. 오르간 클래스 수료생들은 그동안 열심히 배우고 연습한 결과 아름다운 연주를 선보일 수 있었다. 오르간의 다채롭고 화려한 소리로 인하여 모두가 오르간이라는 악기의 매력에 빠져든 시간이었다. 연주회 중 청중들도 한 마음으로 오르간의 웅장함을 느낄 수 있었고, 종강 연주회가 끝난 이후에도 수료생과 청중들 마음에는 오르간의 아름다운 선율이 오랫동안 새겨졌을 거라 확신한다.

감신대 평생교육원 오르간 강좌는 최근 코로나 와중에도 부흥하여 21년 총 누적 27명의 다양한 배경의 수강생들이 열심히 지도받으며 수련하였다. 현재 22년 등록자 16명으로 교회 반주자, 성당 반주자, 교회를 다니지 않지만 오르간을 배우려는 이들, 개척교회 사모님, 주부, 회사의 최고재무책임자(CFO) 등등 다양한 배경을 가진 이들이 함께하고 있으며, 지역도 강원도 춘천, 경기도 안산, 의정부, 일산, 충남 당진 등 왕복 4시간이 넘는 교통 시간도 감수하며 와서 열심히 레슨받는 수강생들도 있는데, 나날이 실력이 올라가고 있다. 또한 세 학기를 마친 수료생의 경우 또 다시 등록을 하는 등 뜨거운 학구열을 보이고 있다.

2022년 4월 18일부터 계속해서 수시 등록으로 진행하며, 교수진 및 수업 소개는 다음과 같다.

■교수진 소개
1. 이웅희 교수
미국 Concordia University in Chicago에서 교회음악과 오르간 전공으로 석사학위를, University of North Texas in Denton에서 박사학위(Doctor of Musical Arts)를 받았고, 개인 독주회와 듀오 콘서트, 각종 크리스천 합창단의 전문반주자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피아노와 오르간 반주를 둘 다 하고 있어서 피아노와 오르간의 차이점과 특징 등을 섬세히 지도하며 교회 지휘도 역임하고 있다.

2. 이성심 교수
미국 Mahattan School of Music 박사 (D.M.A.) 학위를 받았고, 미국 A.G.O. 콩쿨 Weschester Chapter 입상 및 미국 The Third Presbyterian Church(NJ), The Church of Ascention(NY). Scasdale Congregational Church(NY)에서 독주회, 초청연주를 하였고, 국내에서는 횃불회관 귀국독주회를 시작으로 다수의 독주회 및 초청 연주를 했으며, 현재는 내리 감리교회 오르가니스트로 활동 중이다.

■강의개요와 목표

이 강좌에서는 오르간의 구조와 스탑을 이해하고, 곡에 따라 소리를 잘 배합 할 수 있는 능력과 이를 실전에서 적용할 수 있는 능력 위주로 강의할 계획으로, 한 사람의 오르간 반주자로서 꼭 필요한 내용을 전달할 예정이다.

■수업방식

강의는 상시모집으로 2022년도 4월 18일(월)부터 매주 토요일 또는 평일에 담당 교수님과 시간을 조율하여 13주간 진행된다. 기초반과 전문반으로 자신의 수준에 맞게 일대일로 지도가 이루어진다. 장소는 감리교신학대학교 종합관의 오르간 실에서 진행된다. 본 수업을 통해 오르간의 웅장함과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오르간 강좌를 3학기 이상 수료하는 이들은 ‘감리교신학대학교 평생교육원 오르간 과정 1기 수료생’과 같은 수료증을 발급하며, 수료식에는 기념촬영을 하고 다음에는 음악 발표회도 계획 중이다. 매 학기 종강일에는 웨슬리채플의 파이프오르간으로 종강연주도 하고 있다. 수강생의 수강후기 블로그글도 있으니 참고할 수 있다.

오르간강좌 후기 1: https://brunch.co.kr/@visionjoon/18
오르간강좌 후기 2: https://blog.naver.com/mtulife20/222584564421
오르간강좌 후기 3: https://blog.naver.com/mtulife20/222595830559

■주별 수업 내용

1주: 오르간 구조와 명칭 익히기
2주: 오르간 스탑에 대해 이해하기
3주: 오르간 스탑의 사용에 대해 이해하기
4주: 발 페달 사용 1
5주: 발 페달 사용 2
6주: 손 건반의 터치법을 익히기
7주: 레가토 주법
8주: 논레가토 주법
9주: 지속음의 연주법 익히기
10주: 찬송가 성부의 특징을 파악하기
11주: 찬송가의 다양한 연주법을 이해하기
12주: 성가곡의 연주법을 익히기
13주: 발표
※위의 과정은 실습으로 진행(예정)합니다. 또한 실습 시, 코로나19의 유입 차단을 위한 각종조치를 통해 안전한 교육 환경으로 조성한 후 운영할 예정입니다.

■수강료

총 13주 진행 35만원

■접수 및 문의 사항

감신대 평생교육원 담당자(010-2573-4617) 문자, 카카오톡 등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