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획 4] 신앙도 성취감이 필요하다!!
[특별기획 4] 신앙도 성취감이 필요하다!!
  • KMC뉴스
  • 승인 2022.03.06 1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드코로나 교회 리빌딩을 위한 제언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 감리회 교육국 산하 프로그램

인생의 가장 큰 무기, 자신감을 얻었어요!!

글 이용환 목사

"무슨 일을 하든 스스로 결정을 쉽게 내리지 못하고 수동적인 삶에 익숙했어요. 그러나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를 통해 하고 싶은 것을 찾고, 이를 위해 열심히 노력해 결과물을 내면서 인생을 새롭게 설계하고 있습니다."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 포상식에서 여성가족부 장관상을 받은 안세희 양(예수마을교회)은 포상제를 통해 삶이 크게 바뀌었다고 말한다.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는 1956년 영국 에딘버러 공작에 의해 처음 시작되어 호주, 뉴질랜드, 미국, 영국을 비롯한 130여개는 국에서 도입ㆍ 실시하고 있는 전 세계에서 인정하고 있는 세계 최고의 자기 성장 프로그램이다. 현재 1,200만명 이상이 참여하고 있으며, 세계 100대 대학으로 선정된 캠브리지 대학교, 옥스퍼드 대학교, 토론토 대학교, 싱가포르 국립대학교, 멜버른 대학교 등에서도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민족사관고등학교, 국제중고등학교, 외국어고등학교 등 특목고와 대학교, 일반계 중ㆍ 고등학교 등이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운영하고 불교, 개신교, 가톨릭 등 종교계와 청소년단체, 기관시설, 교육청, 지자체 등도 운영기관으로 참여하고 있다.

국제청소년포상제는 14세에서 25세의 청소년들이 스스로 활동목표와 내용을 설정하고, 지속적으로 활동해 성취목표를 달성하면 이를 포상하는 제도이다. 참가자들은 3개월에서 6개월 간 혹은 12개월 동안 봉사, 자기개발, 신체단련, 탐험활동 등 4개 영역에서 매주 1시간 이상 스스로 약속한 활동을 진행한 후 금장, 은장, 동장 등의 포상을 받게 된다.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는 세계적으로 그 활동 경력을 인정하고 있는데, 영국에서는 포상제 활동이 취업에 영향을 주는 가장 큰 요인으로 손꼽히며, 싱가포르에서는 수상자들에게 APEC 정상회담 등 국제활동 참여기회를 부여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는 청소년 스스로 자기 성장을 도모하는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를 2008년 9월에 도입하여 독립운영기관을 거쳐 현재 국가운영기관 즉 정회원 국가로 활동 중이다.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는 청소년들의 자기개발과 진로(진학과 취업) 모색에 활용할 수 있는 국제적으로 신뢰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한다. 또한 차세대 선교 및 교회학교를 활성화하고 교회교육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는데 탁월한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다. 교회가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 운영센터로 승인되면 성경공부, 제자훈련, 봉사활동 및 스포츠선교, 문화선교, 사회복지선교 등 모든 것을 국제사회로부터 인정받아 인증서를 받게 되며, 이 모든 것을 ONE-STOP-SERVICE로 교회가 제공할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

감리교회 장지혜양은 자기개발 활동으로 성경을 읽고 성경만화를 그렸다. 그동안 아동부 청소년 사역을 하면서 아이들이 성경인물에 더 가깝게 다가갈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에 참여하면서 장지혜양은 룻과 요셉을 중심으로 성경을 읽었다. 룻은 만화이야기로, 요셉은 동화이야기로 몇 권의 책으로 엮어냈다. 강한솔양은 교회 중국어 동아리 회원으로 활동하며 자기개발활동으로 중국어 회화 실력을 향상시키겠다는 마음으로 중국어 성경을 통독하였다. 중국어 성경을 읽고 중국어 회화를 공부하여 쌓은 회화 실력으로 중국 북경을 다녀오기도 했다. 이들은 자기개발로 성경통독, 봉사활동으로 교회학교 교사활동 등을 진행하여 최우수 청소년 여성가족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이외에도 교회의 다양한 프로그램들(성가대활동, 찬양대활동, 동아리활동, 스포츠선교활동 등)이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를 통해 국내외로 인정을 받을 수 있다.

현재 기독교대한감리회 사)아름다운청소년들은 최고의 중앙운영기관으로 교회를 운영센터로 승인하고 포상담당관 교육, 프로그램개발 등 다양한 차원의 컨설팅을 통해 최고의 기관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그동안 “청소년이 살기 좋은 마을만들기” 서울특별시 436개 동자치회 평가 최우수, 창의적체험활동 대국민설명회 대표사례 선정, 최우수 중앙운영사무국 선정 여성가족부장관상 수상, 백사동 벽화마을 조성 및 서울시 문화유산 등재,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 50주년 기념 영국버킹엄궁 초청 참석, 대한민국 최초 아시아태평양 청소년대표 배출, 국제총회 최초 청소년 연설, 40여개의 여성가족부장관상과 세계 100인의 자원지도자 중 1인 배출 등의 성과를 교회와 함께 이루어 왔다.

2021년 12월 국제협회와 한국사무국으로부터 서브라이선스 지위를 획득하였다. 서브라이선스 지위 획득으로 기독교대한감리회 사)아름다운청소년들은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 대부분의 역할을 부여받아 활발하게 감리교회를 지원할 예정에 있다. 교회는 그동안의 활동 경력으로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 운영센터로 승인 받을 수 있으며, 교회학교 교사는 그동안의 자격과 경력으로 국제사회가 인정하는 포상지도자 위촉을 받을 수 있다. 참여 청소년들은 매주 세시간 이상 교회와 함께하며 소명을 찾고 달란트를 개발하고, 그리스도인으로 성장하는 기회를 제공 받을 수 있다. 참여 청소년들은 교회와 함께 6개월에서 2년 동안의 동장, 은장, 금장의 과정을 잘 수행하면 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국제사회가 인정하는 인증서를 제공 받게 된다.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에 참여를 원하는 교회는 감리교회 사)아름다운청소년들(02-399-2955)로 문의하면 자세한 사항을 들을 수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