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세상의 소금인 성도(마 5:13)
5. 세상의 소금인 성도(마 5:13)
  • 주성호
  • 승인 2022.01.31 0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에 오르신 예수께서는 그의 말씀을 듣고자 모인 많은 군중들에게 8복에 대한 말씀을 하신 후 이어서 소금을 비유로 하여 소금과 같은 특징을 지닌 삶을 살아야 한다고 했다. 소금의 특징과 역 할을 살펴보면서 과연 오늘 우리가 소금의 사명을 감당하고 있는가? 또한 소금의 사명을 감당하지 못할 때의 비극도 함께 생각하면서 귀한 교훈을 받는 시간이 되어야 한다.

첫째: 소금의 특성

1) 소금의 독특성: 문장 앞에 '너희가' 특별히 강조된 것은 당시는 말씀을 듣는 제자들을 가리키나 오늘날은 복음의 말씀을 듣고 구원받은 성도들을 의미한다. 하나님의 자녀인 성도는 새로운 피조물로서의 독특성을 지닌다. 즉 새로운 피조물이며(고후 5:17) 본질적인 면이나 목적에 있어서도 세상에서 구별되는 독특한 의미를 지닌 존재이다(벧전 1:23). 그러므로 성도로 부름받은 우리는 소금의 독특성을 지닌 존재로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지를 분별할줄 아는 새로운 피조물로서의 사명을 감당해야 한다(롬 12:2)

2) 세상의 소금: 문자적으로 보면 to ala" ghsqh"즉 땅의 소금이 라는 뜻으로 다음절의 세상의 빛(tou kosmou) 과는 대조되는데 땅은 세상보다는 좁은 의미를 지니고 있다. 소금은 인간에게 없어서는 안될 필수적인 것으로 '소금 없이는 인간의 생명이 지탱될 수 없다'(pluny)라고 했다. 그런데 과연 오늘날 교회나 성도들의 존재의미가 어느 정도인가? 없어서는 안될 필수적인 요인을 지니고 있는가? 사회의 구조적인 악보다 스스로의 존재 의미에 대해 고민해야 할 때이다.

둘째: 소금의 사명

1) 부패를 방지하며 맛을 냄: 소금은 방부제, 조미료, 의약품, 정결제, 비료, 제물등 다양하게 쓰이고 있으나 예수께서는 보통 사람들이 이해하는 범위에서 방부제와 조미료 정도로 말씀하셨으리라 본다. 즉 성도인 우리는 세상의 부패를 막아야 할 사명과 보다 더 살기 좋은 세상이 되기 위해 맛을 내는 역할을 감당해야 할 사명이 있음을 강조한 교훈이다. 반면에 소금의 가치는 대중성의 의미로 대량 생산되고 염가로도 구할 수 있는데 큰 뜻이 있다. 고귀한 것은 값이 비싸거나 희귀한 것에만 있는 것이 아니다. 평범한 것에도 고귀성의 진리는 있다.

2) 사명을 다하지 못할 때: 소금이 과연 짠맛을 잃을 수도 있는가? 이는 단순한 가정이 아니고 실제로 팔레스틴 지역에서는 불결한 곳에서 채취된 소금은 화학 반응을 일으켜 짠맛을 잃는다고 하는데 맛 잃은 소금을 길가에 버림으로 사람들에게 언제나 짓밟히게 된다. 성도로서 고귀성과 가치를 상실할 때 오히려 세상 사람들의 멸시의 조롱거리가 되고 만다. 더구나 종말론적인 의미로 볼 때 영원한 저주의 의미가 있다. 바울은 골로새 교인들에게 '너희 말은 소금으로 고르게 함같이 하라'고 했는데 부패를 방지하는 일은 물론 참맛을 내는 아름다운 생활이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