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암을 무너뜨린 무기
미리암을 무너뜨린 무기
  • 이구영
  • 승인 2021.12.10 08: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세의 누이 미리암은 지혜로왔던 사람입니다. 용기를 내어 애굽 공주에게 찾아갔고, 모세의 앞길을 여는데 큰 공을 세운 사람입니다. 홍해가 갈라지고 큰 기적을 경험한 후에 백성들의 벅찬 가슴을 찬양으로 승화시킨 사람이기도 합니다. 성경은 그녀를 ‘선지자’ 라고 표현합니다.(출 15:20) 노예였지만 자유인이 되었습니다. 가난했는데 넉넉해졌습니다. 끌려 다녔는데 지도자가 되었습니다.
그런데 미리암은 몰랐습니다. 바로 그 시점이!
인생이 충분히 재미있어지고 넉넉해지는 그 시점이 마귀가 오는 시점임을!
마귀는 교만이라는 씨를 미리암의 마음에 심었습니다. 하나님과 모세가 하는 일이 우스워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모세의 재혼문제에 대하여는 적극적인 반대자였습니다. 모세의 결혼은 바람이 난 것이 아니었습니다. 더 많은 여인들을 취하기 위함도 아니었습니다. 비 히브리인들을 다스리기 위한 정치적 약속의 결혼이었습니다. 섞여 사는 사람들 때문에 원망이 커지는 것은 사실이었습니다. 섞여 사는 사람들 때문에 통치가 힘든 것도 사실이었습니다. 그래서 모세는 궁여지책으로 결혼정책을 선택한 듯 보입니다. 구스 여인을 두 번째 부인으로 삼으면서 히브리인들 사이에 섞여 사는 10만여 명의 사람들을 통치하기 위한 수단이었습니다. 성경에 이름도 나오지 않는 한 여인과의 정략결혼을 통해서 모세는 광야생활의 안정을 모색하고 있었지만 아론과 미리암, 그리고 히브리혈통의 순수성을 강조하는 이들은 그 결혼과 동시에 섞여 사는 사람들을 배척하려고 했습니다.
극렬한 반대가 시작되었고, 모세는 하나님의 인정하심 속에 추진한 일 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머뭇거릴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때 하나님의 개입이 시작됩니다. 교만해진 미리암에게 문둥병이 생겼고, 미리암 때문에 이스라엘 백성들은 7일간 이동을 멈추는 대 사건이 벌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그 후로 미리암의 행적은 성경에 나오지 않고 결국 그녀는 가나안에 들어가지 못하는 사람이 됩니다.

교만해질 수 있는 상황에 겸손과 감사를 생각했더라면...
모든 것이 하나님의 뜻 안에서 진행되고 있음을 알고 순종했더라면...
동생이지만 하나님께서 세우신 사람임을 인정하며 도와주었더라면...
교만은 패망의 선봉이 맞습니다. 감사의 순간을 놓치게 하고, 겸손의 순간을 놓치게 하는 마귀를 조심하면서 교만해지지 않으려 노력해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