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성대 교단파송 과반 안 지키고 총장징계위 구성 무산
협성대 교단파송 과반 안 지키고 총장징계위 구성 무산
  • KMC뉴스
  • 승인 2021.11.20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당뉴스, KMC뉴스, 웨슬리타임즈 공동취재]

협성대 이사회가 19일 오전 9시30분 상동교회에서 비공개로 모여 심의 안건을 처리했다. 재적이사 14인(정수는 15인) 중에 삼남연회 일로 불참한 이철 감독회장을 제외하고 13명의 이사와 감사2인이 참석한 것으로 전해진다. (비공개로 진행되었을 뿐 아니라 이사회가 열린 상동교회에 내부로 출입하는 것조차 허락되지 않아 추후 한 참석이사로부터 전해들은 내용으로 이 기사를 작성했다. 전언의 확인과 입장을 듣기 위해 이사장과 통화를 시도했지만 연결되지 않았다.-기자 주)

이번 협성대 이사회에 대한 감리회의 관심은 지난 입법의회에서 개정된 대로 협성대 이사회가 과반(8인)의 감리회파송 이사를 받아들일지 여부, 그리고 지난 이사회에서 직위가 해제된 박명래 총장의 징계를 위한 징계위원회 구성 등이었다. 기존 감리회 파송이사 5인에 더하여 이번에 감리회 파송이사 3인을 선출하면 장정요건을 채울 수 있었다. 결과적으로 장정은 지켜지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당초 개정된 헌법 및 법률의 공표가 19일로 예정되었으나 공표가 있기 전 협성대 이사회가 개최될 것을 우려해 이사회 일시보다 앞당겨 18일 공표된 것이라는 소문도 무색해졌다. 

이사회에 참석한 한 이사는 오늘(19일)로 임기가 만료되는 손형우 이사의 연임, 보선되어 내년 2월로 임기만료를 앞두고 있는 이성조 이사장의 이사직 연임, 그리고 그 외 공석 상태인 교육이사에 이영호 권사의 이사 선임이 결의됐다고 전했다.

감리회 파송이사인 양명환, 조기형, 이종천, 박진구 이사는 이성조 이사장과 손형우 이사의 연임에는 동의 했으나 신임 이영호 권사의 이사 승인은 반대했던 것으로 전해진다. 감리회파송이사를 과반으로 구성하는 법안이 이사회 하루 전인 18일자에 발효됐으므로 신임이사 선출 건을 추후 논의하자고 주장했다는 것이다. 그러나 나머지 이사들은 신임이사의 당일 통과를 주장하면서 감리회 파송이사들과 의견충돌을 빚었고, 그럼에도 선출을 강행하려 하자 양명환 이사를 제외하고 조기형, 이종천, 박진구 이사 등 3인의 감리회파송이사와 김규세 감사가 항의성 퇴장을 하여 남아있던 이사들만으로 이영호 신임이사 선출 건을 결의한 것이다. 이 결의에서 양명환 이사는 기권표를 던졌다고 한다.

이로써 협성대 이사회의 구성이 감리회파송이사 5인과 상동교회측으로 분류되는 이사 10인의 구도가 유지 되면서 감리회파송이사의 재적과반 구성을 규정한 장정을 지키지 않았다는 비판에서 자유롭지 못하게 됐다.

이 같은 결과를 우려해 교단파송 이사의 과반 구성을 촉구해 오던 협성대 총동문회 등이 교단과 교육부에 감사 요청 등을 경고해 왔던 터라 박명래 총장의 폭행사건과 더불어 협성대가 더욱 혼란에 빠져들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여기에 더해 박명래 총장의 징계를 다룰 징계위원회도 구성하지 못했다고 전해졌다. 앞서 신임이사 선출에 항의하여 교단파송이사들이 퇴장한 결과로 보인다.

한편 이사회가 열리는 상동교회 앞에서 협성대 동문들, 협성대 교수노조와 직원노조, 대학노조 경인강원지역 집행부 등 50여명이 총장징계를 촉구하는 구호와 함께 각양각색의 피켓으로 시위를 벌였다. 이들은 이사회에 앞서 이사장에게 △징계위 학교보직자 제외 및 교수회의를 통한 징계위원 추천, △직원2명에 대한 직위해제 및 해임요구, △법인 이사회 신규 이사를 교단 파송이사로 충원할 것 등을 요구하며 면담을 요청하고 면담성사 여부에 따라 조용한 시위를 하려고 했으나 면담이 성사되지 않자 구호를 외치며 피켓시위를 벌인 것이다.

피켓에는 “폭행하는 총장 두둔하는 상동교인들 부끄럽지도 않습니까?” “상동교회는 폭력배를 두둔하지 말고 폭행총장을 교회에서 즉시 쫓아내라” “민족교회 자부하는 상동에서 폭행갑질 총장 왠말이냐 즉각 파면하라!”등 박명래 총장이 출석하는 상동교회를 겨냥한 구호가 대부분이었다. 일부는 이사회를 향해 “폭행총장 임명한 이사회는 책임지고 가질총장 파면하라”고 촉구하는가 하면 “학교법인 삼일학원 이사회는 감리회 입법의회에서 결의한대로 이행하라”는 등 장정 준수를 촉구하는 내용도 있었다.

이들은 이사회가 시작되고 얼마 후 자진 해산했다. 이후 박명래 총장 징계위가 구성되지 못했다는 소식에 한 직원노조 관계자는 “정족수가 됐음에도 징계위 구성을 안 한 것은 총장 징계의지가 없다고 봐야 한다”며 징계에 미온적인 태도를 보이는 이사회를 질타했다. 또 총장이 직위해제 상태임에도 급여 80%를 받고 있는 상황을 언급하면서 “이게 요양하는 것과 뭐가 다른가?”라고 꼬집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