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마을교회 세대통합교제 “RT바이블” 출판
예수마을교회 세대통합교제 “RT바이블” 출판
  • 김오채
  • 승인 2021.11.01 11: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상을 품는 인격 계발 프로젝트 일환
*교회창립 41주년 및 장학일 목사 성역 40주년 기념

기독교대한감리회 서울연회 중구용산지방 예수마을교회(담임목사 장학일)는 10.31(주일) 본 교회 3층 공감 홀에서 “교회창립 41주년 및 장학일 목사 성역 40주년”을 기념하는 세대통합교제 “RT(Round Table)바이블” 출판기념행사를 가졌다.

예수마을교회 세대통합교제 “RT바이블” 출판 기념 행사
예수마을교회 세대통합교제 “RT바이블” 출판 기념 행사

▶제1부 기념예배

출판 및 성역 40주년 기념행사에 앞서 드려진 기념예배는 중구용산지방회 감리사 홍준기 목사(신창제일교회)의 사회로 김요한 목사(신현교회)가 기도하였으며, 예수마을교회 연합성가대의 특별찬양에 이어 장학봉 목사(성안교회)가 몬1:7을 통하여 “사랑의 동역 자들” 이란 제목으로 설교, 피아노 3중주 특별공연후, 장학봉 목사는 바울이 빌레몬에게 “오네시모의 허물을 용서하고 형제로 받아들이기를 청”하는 참으로 어려운 일을 쉽게 부탁함을 보면서 성역 40주년을 맞이하고 목회의 막 마지를 향해가는 장학일 담임목사를 빌레몬과 같은 마음으로 돕고 동역하는 성도들이 되어주시기를 당부하였다.

기념예배 사회-홍준기 목사
대표기도-김요한 목사
성경봉독-권봉숙 장로
특별찬양-예수마을교회 연합성가대
설교-장학봉 목사
특별공연-피아노 3중주

▶제2부 출판기념회

세대통합교제 “RT바이블” 출판기념회는 윤득형 목사의 사회로 장학일 목사가 홍보영상을 통하여 교제에 대한 개략적인 소개와 함께 출간 사, 이후정 교수(감리교신학대학교 총장)와 이성조 목사(협성대 이사장, 상동교회 담임목사)의 서평, 윤성원 목사(삼성제일교회)의 축사, 김기태와 이필용(듀엣)의 특별공연 순으로 진행되었다.

출판기념회 사회-윤득형 목사

◈교제 “RT바이블” 소개(홍보영상)

①7단계 벤드목회의 단계과정 -1단계(전도), 2단계(정착), 3단계(소속), 4단계 (양육), 5단계(성숙/성화), 6단계(은사), 7단계(변화)

②“RT바이블”의 목적-양육, 세대 간의 공감과 통합, 세상의 빛과 소금의 리 더, CEO로 세움, 세계의 변화와 복음화

③“RT바이블” 구성-설교 자료집, 유아. 유치, 초등, 청소년, 청장년 용

④“RT바이블”의 핵심-성경말씀(세대통합설교), 가정교육(마음현미경), 성품 훈 련(라운드테이블)

◈출간사(장학일 목사)

장학일 목사는 많은 한국 교회가 다음 세대가 교회와 세상의 미래이자 희망이라는 것에 동의하고 다음 세대를 위해 물심양면으로 헌신하고 있으나, 안타깝게도 현대 한국 사회의 현실을 볼 때, 다음 세대의 복음화 율은 매우 낮고, 일각에서는 한국 청소년과 청년을 미전도 종족으로 보기도 하며, 또한, 부모님을 따라 어렸을 때부터 신앙생활을 했을지라도 중고등학교를 거쳐 청년이 되면서 교회를 떠나는 이들이 많은 것이 현실이라고 진단했다. 여기에는 다양한 원인과 이유가 있겠지만, 가장 주된 원인을 세대 간의 단절이라고 보았다. 신앙생활이 교회 예배당 중심으로 이뤄지기 때문에 부모 세대의 신앙의 열정과 뜨거운 기도가 자녀들 세대에 전해지지 않는다. 부서의 예배와 문화가 제각각이다 보니 자녀들이 다른 부서로 등반할 때 적응하지 못하여 교회를 떠나기도 한다.

그래서 저희 교회는 이에 대한 대안으로 『세상을 품는 인격 계발 프로젝트 RT 바이블을 시작하게 되었으며, 일명 'RT 바이블에서 강조하는 것은 성경말씀, 가정교육, 성품훈련으로 RT 바이블에는 디모데후서 3장 14-17절을 근거로 한 세 가지 핵심이 있다. 'RT 바이블은 설교문과 더불어 유아유치, 초등, 청소년, 청장년 교재가 있으며, 모든 세대가 함께할 수 있도록 같은 주제로 구성되어 있다. 본 교재를 통해서 어린이들이 예수님의 성품을 닮아가고, 각 가정이 말씀 안에 서로 공감하며, 한국 교회가 세상의 빛과 소금으로 온전하게 세워지기를 기대하고 기도한다. 본 교재가 나올 수 있도록 수고하고 애쓴 하나님 나라 동역 자들과 기도와 후원으로 협력해 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인사하였다.

출간사-장학일 목사

◈서평(이후정교수, 이상조 목사) 및 축사

이후정 교수는 감리교회 구원의 핵심은 성화인데 성화는 마음의 문제로서 인간의 의지, 마음먹은 것, 방향, 태도를 말하고 이 것이 거룩하게 되어야 하며 삶의 거룩으로 나타나야 한다. 그러면 이 마음을 변화시키고, 어떻게 개발하느냐가 중요한데 바로 “RT바이블”이 하나님의 은혜가 어떻게 인간을 변화, 즉 성화로 이끌 것인가를 잘 제시하고 있다고 평가하였으며, 이상조 목사는 교육은 교회와 가정이 통합되어 이루어져야 하는데 다음세대들은 교육에 점령당하지 않으며 체득하기 때문에 부모들의 행위를 통하여 교육된다고 보아야 한다. 이런 바탕에서 “RT바이블”의 내용이 이를 잘 반영하고 있다고 서평 했다.

윤성원 목사(기독교대한성력교회 전 총회장)은 장학일 목사의 성역 40주년과 예수마을교회 창립 41주년을 맞이하여 세대통합교제 “RT바이블”의 출판을 축하하며 이 교제를 통하여 풍성한 열매 맺기를 바라며 “RT바이블”을 성경교단에 확산시켜 보겠다고 하였다.

서평-이후정 목사
서평 이상조 목사
축사-윤성원 목사
특별공연-김기태

▶제3부 장학일 목사 성역 40주년 기념식

성역 40주년 기념식은 장학봉 목사의 사회로 시작되었으며 “예수마을교회 41주년 및 장학일 목사 성역 40년 스토리가 영상으로 소개되었고, 심억조 장로가 장학일 목사의 연혁소개, 예수마을교회 전. 현직 교역자들의 특별공연, 황형택 목사(강북제일교회)가 권면의 말씀, 임승안 목사(나사렛대 총장)의 축사, 꽃마루 합창단의 특별공연, 고금규 장로의 감사편지(노래-언제 벌써, 영상), 장학일 목사의 감사인사, 김춘식 장로의 광고 후 김수태 목사의 축도로 모든 순서를 마쳤다.

성역40주년 기념식 사회-장학봉 목사
전. 현직 교역자 특별공연

◈장학일 목사의 연혁(심억조 장로)

심억조 장로는 곁에서 지켜보는 장학일 목사는 다음과 같은 사유로 바보였다고 회고하면서 그의 연혁을 소개하였다.

①바보의 사유

첫째로, 몇 번이고 우리보다 큰 교회에서 청빙이 왔으나 오직 이곳만 고수하고 신도시로 이사하자는 제의도 일언지하에 거부하고 지금까지 40여년을 한곳에서 만 목회하신 사실

둘째로, 70이 다 되도록 가족들과 같이 휴가 한번, 여행 한번 다녀 본적 없고 쉬는 것을 죄로 여길 만큼 목양 중독에 빠진 사실

셋째로, 당신의 자녀들 보다 성도들의 자녀들을 더 귀히 여기고 당신의 안녕과 건강을 염려하기보다 성도들을 끔찍이도 사랑하는 바라보면 볼수록 보배인 사실

②장학일 목사 연혁

*출생-1955년 9월26일, 경기도 옹진군 대부면 북2리 1204에서 3남2녀 중 넷째, 아들로는 둘째로 태어나 1981년 2월 안혜신 사모님과 결혼하여 슬 하에 1남1녀와 손녀 셋을 둠.

*학력–한세대학교 졸업, 협성대학교 신대원 졸업, 미국 애쉴랜드 유니버 스티 졸(목회학박사)

*교회 개척-1980년10월19일 서울 중구 황학동 351번지 중앙시장내 2층, 신 당제일교회(10여명의 성도)들과 창립여배, 2004년 예수마을교회로 개명(이유 -마을을 교회로 만들겠다는 사명감), 2015년 증개축(현 예배당-공감)

*협성대학교와 나사렛대학교 객원 교수 엮임

*저서-교회의 체질을 바꿔라, 밴드목회 이론과 실제, 평신도를 흥분시키라,

주님을 만나 행복한 사람들, 등 단행본 발간, 설교 집 달라져야 한다, 성경이 말하는 교회 편찬, 성경공부 교재로 새신 자를 100%정학시켜라, 만나서 반갑습니다, 진짜그리스도인이 되라, 밴드로 들어가라, 생명. 사역하는 그리스도인 등으로 밴드성서대학 운영, 성공의 7기둥. 셀 목회 지침서, 라운드테이블 모듈 번역 발간.

장학일 목사-소개-심억조 장로
장학일 목사 부부-우 안혜신 사모
장학일 모가 부부

◈축사 및 권면의 말씀

이철 감독회장(기독교대한감리회) 나는 장학일 목사는 오직 예수님만 바라보고 사역을 목숨 걸고 치열하게 하여 오신 것으로 알고 있다. 또한 안혜신 사모님은 강릉중앙교회 재5대 안경록 목사(삼일운동가)의 손녀딸로 신앙신이 깊은 분이시다고 회고하면서 두 분이 걸어오신 열정과 헌신의 길은 말로 이루 표현할 수 없다고 말하면서 ①40년의 성역 기간 중 단 한 교회를 개척(신당제일교회-예수마을교회)하고 사역하는 경우는 드물다. ②두 분이 감리회에 적을 두고 계시고, 좌고우면하지 않고 목회에만 전념하고 헌신함으로 많은 후배 목회자들의 롤 모델이 된다. ③마을을 교회로 만들겠다는 사명감으로 교회이름을 신당제일교회에서 “예수마을교회”로 개명함에 예수마을이라는 뜻을 잘 알고 있기에, 성역 40주년을 맞이하는 것을 축하와 함께 존경과 감사의 뜻을 전하였다.

황현택 목사는 하나님의 은혜로 성역40주년을 맞이하게 됨을 축하드리며 쉬지 않고 전념을 다하여 사역을 감당하시면서 육신이 많이 쇄하여 졌을 텐데 이제 조금은 쉼을 하면서 정진하시기를 권면하였다.

축사-이  철 감독회장
축사-황형택 목사
축사-임승안 목사(영상)
축하공연-성도 일동
감사편지-고금규 장로

◈감사인사 말씀(장학일 목사)

장학일 목사는 아무 대과없이 하나님의 은혜로 40년을 사역할 수 있었던 것은 오직 성도들께서 격려해주시고 함께 하여 주셨기 때문이라고 말하며, 성도들의 사랑과 배려에 감사 인사하였다. 희로애락을 곁에서 함께 해 준 안혜신 사모와 목사의 자녀로 힘든 시간을 이겨내 준 아이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 라고 말하고, 학교 문제로 이단들의 집단으로부터 고발을 당하여 상당한 오해도 많이 있었는데 무죄를 받아 더 깨끗함이 증명된 결과라고 말하였다. 장학일 목사는 40년 동안 목회를 잘 할 수 있었던 것은 첫째로, 하나님, 둘째로, 성도들, 셋째로, 안신혜 사모, 넷째로 자녀들이라고 말하며 고맙고 감사하다는 말을 전하며, 바쁘신 중에도 41주년 교회 창립과 세대통합교제 “RT바이블” 출판 및 저의 40성역 주년을 축하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하였다.

감사인사-장학일 목사
성역40주년 기념패 전달
선물-행운의열쇄
선물-거울
선물-소금과 향초
케이크 절단
광고-김춘식 장로
축도-김수태 목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