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과 한자 • 찬송가와 한자 강좌
구약성경과 한자 • 찬송가와 한자 강좌
  • KMC뉴스
  • 승인 2021.10.16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감리교신학대학교 평생교육원에서 ‘신약과 한자이야기’에 이어서 목회자와 성도들을 위한 ‘구약과 한자이야기’, ‘찬송가와 한자이야기’ 강좌를 준비하였다. 온라인 프로그램(Zoom)으로 진행되는 강의이며, 서초영락교회 담임목사 겸 서초글벗작은도서관 관장으로 수십 년의 한자 강의 경력을 가진 대한검정회 한자지도사 1급 강사를 줌을 통해 직접 만날 수 있다. 한목사는 풀러신학교 목회학 박사 졸업생으로 삶의 간증을 소유한 크리스천으로 기독교인을 위한 특화된 강의이기도 하다.

1. 구약성경(舊約聖經)과 한자(漢字)이야기 강좌 (16주 과정, 8만원)

책명의 의미만 이해해도 책의 내용을 어느 정도 짐작할 수 있다. 다 알고 있듯이, 한글 한국어는 순우리말(고유어), 한자어, 외래어로 구성되어 있다. 고등과정으로 갈수록 한자어가 더 많이 사용된다. 우리가 읽는 성경에도 많은 한자어가 등장한다. 한자를 알아야 성경 개관과 내용을 제대로 파악할 수 있다. 우선 우리말 한자어의 의미를 제대로 알면, 히브리어, 헬라어는 몰라도 한자어는 아는 평신도 대상의 설교에서도 목회자는 의미를 풍부하게 이해시킬 수 있으며, 평신도들은 성서를 읽을 때 보다 풍성한 뜻을 묵상할 수 있다. 신학생과 학생들은 학교에서 부족한 한자교육을 보충하여 한자어들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다.

이번 강의에서 강사는 성경 개관을 소개하면서 책별 주제어와 핵심 성구를 한자 뜻풀이로 명쾌하게 설명할 것이다. 한자는 생성 원리인 육서(六書)가 엄연히 존재하고, 이런 생성 원리를 동원해서 성경의 한자를 풀이해도 얼마든지 그 뜻을 은혜롭게 해석할 수 있다. 강사는 신학대학원 구약학 전공자로서 해박한 신학과 원어와 함께 성경에 있는 한자어를 통해 하나님의 말씀과 한자어를 함께 익히는 세계를 열어갈 것이다. 또한 우리 생활에서 자주 사용되는 시사상식·실용한자는 강의 중간에 종종 덤으로 소개한다.

* 구약성경(舊約聖經)과 한자(漢字)이야기 강의 내용 맛보기
- 성경 각 권의 명칭과 주제어들의 한자를 알아보고 그 의미를 배운다.
1. 민수(民數)기 백성 민,셀,셈 수.
2. 시편(詩篇) 글,시 시.책 편.
3. 잠언(箴言) 바늘 잠. 말씀 언.
4. 전도서(傳道書) 전할 전. 길 도. 책 서.
5. 아가(雅歌) 맑을, 바를 아.청아(淸雅),우아(優雅).노래 가.
-레위기의 주제어 성별(聖別), 성결(聖潔), 정결(淨潔) 등 한자 풀이.
-소제(素祭 바탕,흴 소) 등 제사의 종류. 수장절 등 이스라엘의 절기 뜻풀이
-예레미야서의 항복(降服=降伏): 항복할 항. 강림(降臨): 내릴 강.

2. 讚頌歌(찬송가)와 漢字(한자)이야기 강좌 (12주 과정, 6만원)

요즘 학교교육에서 한자교육의 비중이 줄어들면서, 한자어의 뜻을 이해하는 데에 어려움을 겪는 이들이 많이 있다. 한글 성경에는 많은 한자어가 있는데 한자를 성경을 통해 제대로 배운다면 한자와 성경 이해에 모두 도움이 될 것이다.

성경 66권의 책명은 대부분 -기(記)와 -서(書)로 끝나는데 그 차이는 무엇인가? 또한 ‘여호수아’의 책명은 여호수아기와 여호수아서 둘 중에 어느 것이 어울릴까? 민수기는 어떤 한자를 사용했을까? 성문서(聖文書) 또는 시가서(詩歌書)로 분류되는 잠언(箴言), 전도서(傳道書), 아가(雅歌) 등의 책명의 뜻은 무엇인가? 예언서의 ‘예’자는 ‘미리 예(預, 豫)’를 사용하는데 두 글자의 차이는 무엇이며, 예언서에 어울리는 글자는 무엇일까?

뜻도 모르고 불렀던 찬송. 궁금증을 풀어드리려 한다. 앞서 <성경 각 권의 주제어와 한자> (구약:4개월. 신약:3개월) 강의로 好評(호평)을 받은 한정훈 목사가 이번에는 찬송가 歌詞(가사)의 의미를 제대로 전달하려고 한다. 늘 부르는 찬송가지만 가사의 깊은 뜻을 看過(간과)했기에 지금도 무슨 의미인지 모르는 경우가 많다. 이번 <讚頌歌(찬송가)와 漢字(한자)이야기> 강의에서는 대략 다음과 같은 궁금함에 답하려고 한다.

* 讚頌歌(찬송가)와 漢字(한자)이야기 강의 내용 맛보기
32장. 萬有(만유)의 主宰(주재)
입례송으로 많이 부르는 ‘만유의 주재’에서 萬有(만유)와 主宰(주재)는 각각 무슨 뜻일까?
185장. 이 기쁜 消息(소식)을 온세상 전하세.
消息(소식)이 나타내는 진정한 의미는 무엇일까?
272장. 고통의 멍에 벗으려고.
2절의 狼狽(낭패)와 失望(실망) 당한 뒤에.
狼狽(낭패)가 이리(이리 랑, 이리 패)를 뜻한다고? 그럼 ‘낭패를 당하다’는 어떤 의미일까?
279장. 仁愛(인애)하신 구세주여
2절) 自服(자복)하고 悔改(회개)하니
自服(자복)하다의 服(복)은 어떻게 풀이하면 좋을까? 또한 自白(자백)에서 白(백)의 뜻풀이는?
345. 캄캄한 밤 사나운 바람 불 때
萬頃蒼波(만경창파)는 무슨 뜻이며, 頃(경)은 어떤 단위를 말하는 것일까?
552장. 아침 해가 돋을 때.
光陰(광음)은 시간 개념인데 어떤 한자성어의 줄인 말일까?
386장과 494장에 나오는 만세반석(磐石=盤石)의 만세는 어떤 한자가 어울릴까? 萬歲(만세)? 萬世(만세)?
88장. 내 진정 思慕(사모)하는
134장. 나 어느 날 꿈속을 헤매며 후렴) 내가 영원히 思慕(사모)할 주님.
508장. 우리가 지금은 나그네 되어도 후렴) 주 내게 부탁하신 일 천사도 欽慕(흠모)하겠네
(사모)와 欽慕(흠모)와의 의미상의 차이는?
킹제임스 버전)성경을 欽定譯(흠정역)이라고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1,2 강의에 대한 자세한 문의 및 수강 신청은 010-2573-4617 (감리교신학대학교 평생교육원 담당자 , 1:1 카카오톡 상담 가능)으로 연락하면 된다. 두 강좌 모두 줌으로 실시간 참여하면 가장 좋으나, 그렇지 못할 경우, 세번까지는 녹화강좌로 들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