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개혁기념 성명서
종교개혁기념 성명서
  • KMC뉴스
  • 승인 2021.10.15 0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1 한국교회의 개혁과 성숙을 위한 교회 여성의 제언

매해 10월이 되면 종교개혁을 기념하는 행사가 여러 곳에서 다양한 내용으로 개최된다.

각 교파, 각 교단은 개혁하고 발전해 나가기를 소망하며 종교개혁의 정신을 기리고 있다. 교 회의 개혁과 성숙은 일반적으로 많은 이들이 따르는 세상살이 방식과는 차별이 있어야 하고, 세상에서 통용되는 질서와 구별된 모습을 보여줄 수 있을 때, 비로소 참된 영향력을 발휘하여 이루어 낼 수 있다.

전 세계는 지난 2년 동안 코로나 펜데믹으로 위기를 겪으며 새로운 패러다임의 전환기를 맞이 하였다. 교회 역시 위기 앞에 새롭게 개혁하고 미래교회를 위해 새로운 방향으로 전환해야 하 는 중요한 기로에 놓여있다.

이에 한국교회여성연합회는 펜데믹 이후에 한국교회의 나아갈 방향과 역할을 위해 다음과 같 이 제언한다.

1. 한국교회가 교회의 본질을 회복하고 균형있는 신앙공동체를 이루어나가기 위해 제도와 정 책 의결기구에 여성참여를 법제화하고 적극적으로 이행하여야 한다.

한국교회는 교인의 다수가 여성임에도 거의 대부분의 의결기구는 남성중심으로 이루어져 있 다. 당회, 노회, 총회라는 의사결정 기구에 여성이 법적 할당제로 의무적으로 참여함으로 남 성 중심의 제도를 벗어나 균형 있는 제도와 정책을 세워나가야 한다. 사회는 법적으로 제도적 으로 여성이 평등하게 일하도록 보장되어 가고 있다. 교회도 여성참여를 확대해 나가야 하는 시대적 요구 앞에 여성참여를 의무화함으로써 교회는 교회다움을 회복하고 균형 있는 교회공 동체를 이루어 나갈 때 미래사회를 인도하는 등불이 될 것이다.

기독교대한감리회는 의회대표 성별∙세대별 할당제 의무 규정 제정 이후 2014년 61명 3.5%에 불과하던 여성총대가 2018년 167명(선출 총대 15.5%, 전체의11.4%)으로, 입법의회 총대는 2015년 18명 3.6%에서 2017년 75명 14.9%로 증가했다. ‘장로’가 아닌 권사들(나아가 집사들 도)도 여성총대로 의사결정과정에 참여하게 된 것 또한 큰 의미가 있다. 감리회 여성 비율 (58.8%)에 비하면 아직 갈 길은 멀지만, 여성들은 끊임없이 목소리를 내고, 의사결정과정에 건 강하게 참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기독교한국루터회는 여성 권사들이 총대에 참여하지만 언권회원으로 총대의결권이 없다. 신도 회에서는 계속 총대권을 요구하고 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다. 한편 신학교에서는 여학 생 입학은 가능하나 여성안수를 받지 않는 조건으로 입학을 허락하고 있다.

대한성공회는 200년 이후 여성사제의 서품이 가능해졌지만 남성중심적인 교회 현실 속에서 여성들이 리더십을 갖기는 쉽지 않았다. 2016년 여성성직자를 상위 결정기구에 할당제로 넣 어주실 것을 성직자원에 상정했지만, 할당제는 부결되었다. 2018년의 경우 교무구별(지역별)로 1인을 상임위원으로 선출되게 되면서 여성들이 상위 결정기구에 들어가는 것은 더욱 어려워진 현실이다.

대한예수교장로회(통합)는 모든 노회가 여성총대 1인 이상 파송하는 것은 허락되어 있으나 제106회 전체총대 중 여성총대는 2.26%로 여성 총대 할당제 법제화는 되지 않았다. 한편 제 104회 총회에서는 여성위원회가 양성평등위원회로 허락되었으나 제105회 총회에서는 양성평 등위원회가 인권 및 평등위원회로 통합되어 제106회 총회에서는 양성평등위원회 존속을 청원 중이다.

한국기독교장로회는 총대가 10명 이상인 노회는 목사, 장로 1인 이상의 여성총대를 파송하고 있다. 이번 제106회 총회에서 그동안 언권회원이었던 남·녀 신도회, 청년대표를 총대로 허락 하고 그동안 신학대학교 이사회 구성에서 법으로 제외되었던 여성 1인이 포함되도록 허락했 다.

2. 교회내 성폭력 방지를 위한 의무교육을 실시하고, 전담기구 운영하며, 가해자 징계와 처벌 을 위한 법제화해야 한다.

교회내 성폭력 문제가 계속 발생하고 있다. 이는 교회제도의 특수성과 폐쇄성, 남성중심의 의결제도가 맞물린 결과이다. 교회는 남자와 여자 모두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된 사람들이 모인 곳으로서 누구든 소외되거나 희생되지 않도록 인권 존중과 정의가 우선되어야 한다. 그 러므로 교회는 평등한 인식전환을 위해 양성평등 교육과 성 윤리 교육을 의무적으로 실시하고 정기적으로 성인지감수성 교육을 시행해야 한다. 아울러 성폭력 특별법 제정 및 윤리위원회 등 제도의 법제화 하고 적극적으로 시행하여야 한다. 한편 교단에 따라서는 전담기구를 제도 화했어도 시행을 미루거나 소극적으로 운영하고 있기도 하다.

3. 기후위기에 대처하기 위해 교회는 미래사회와 다음세대에 책임감을 가지고 교육과 실천에 앞장서야 한다.

오늘날 지구는 심각한 기후위기에 직면하고 있다. 기후변화에 따른 영향으로 세계 곳곳에 이 상기후를 일으키고 있으며, 이로 인한 천문학적인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 그러나 모든 사람들이 기후변화에 대해 같은 수준의 책임을 지니고 동등하게 피해를 입는 것은 아니다. 주로 북반구의 냉·온대 기후 지역에 위치한 선진국들은 자국의 산업 발전과 경제 성장의 과정 속에서 지구온난화를 유발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의 상당 부분을 배출하면서도 기 후 위기에 대응할 수 있는 사회적·기술적 장치를 갖추고 있어 재난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 다. 반면 주로 열대 기후 지역에 위치한 개발도상국이나 최빈국들은 기후변화에 대한 책임이 적으면서도 기후변화에 따른 재난에 대처하거나 피해를 경감시킬 능력이 부족하여 직접적이고 우선적으로 피해를 입는다. 또한, 한 국가나 지역 내에서도 사회경제적 약자들은 기후 위기로 인해 더욱 취약한 상황에 놓이게 되는 경우가 많다.

기후 위기에 취약한 계층의 사람들이 우선적으로 보호되어야 하며, 나아가 모든 사람들이 기 후 위험으로부터 평등하게 보호받고 쾌적한 환경을 누리는 사회가 되어야 한다. 이에 교회는 기후위기를 극복하고 하나님이 주신 창조세계의 회복을 위해 미래사회와 다음세대에 대한 책 임을 가지고 기후변화의 직접적 원인인 온실가스를 줄이기 위한 교육과 실천을 책임 있게 펼 쳐가야 한다.

4. 전쟁, 테러, 경제양극화로 인해 소외되고 있는 이들을 위한 인권보호에 동참한다.

최근에 아프가니스탄에 탈레반이 점령하면서 수많은 난민이 생겼다. 탈레반이 재집권하게 되 면 여성과 어린이 인권 시계는 20년 전으로 돌아가게 된다. 여성의 안전과 인권은 상상이상으 로 최악을 향해 가고 있다. 미얀마 쿠데타로 인한 내전으로 무고한 시민들이 죽어가고 있다. 코로나 백신의 부국과 빈국의 접종률 차이가 수십 배에 달하는 등 백신 양극화가 극심하여 국가 간 빈부격차가 새로운 위협으로 부상하고 있다. 경제 양극화는 세계 국가 간에서 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점차 심화되어 빈부격차로 인한 소외된 계층의 인권 보호에 부정적인 영향 을 끼치고 있다.

국가이기주의, 이념, 정치적 입장을 넘어서서 하나님이 창조하신 인간의 존엄을 위해 가난과 질병으로 보호받지 못하는 생명과 인권은 보호되어야 한다. 소외된 계층에 관심을 갖고 이들 의 인권보호에 동참하는 것은 하나님이 주신 생명에 대한 교회의 책임이다.

세계의 경제 양극화는 사회 양극화에 이르고 그로 인한 불평등의 문제는 모든 분야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불평등은 기후위기, 질병 뿐만 아니라 인간의 존엄성마저도 불평등하게 취급되 어져 가고 있다. 하나님의 창조질서가 깨어져 가는 사회에 교회는 책임감을 가지고 역할을 해 야 한다. 교회는 세상 안에 존재하면서도 그 본질을 잃지 않아야 한다. 코로나 펜데믹 이후 인류와 자연의 위기 앞에서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하고 생명, 평화, 정의를 이루어 이 땅에 하 나님나라를 이루기 위해 다시 일어서야 할 것이다. 위기를 극복하고 다음 세대에 물려줄 올바 른 미래사회를 위해 한국교회는 끊임없이 개혁하고 발전하여 이 땅에 하나님의 나라를 이루어 가는 일에 빛과 소금의 역할을 해나가야 할 것이다.

2021년 10월 14일

기독교대한감리회여선교회전국연합회, 기독교한국루터회여선교연합회, 대한성공회전국어머니연 합회, 대한예수교장로회여전도회전국연합회(통합), 한국기독교장로회여신도회전국연합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