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적 가치관을 적용한 연극·뮤지컬 입문과정
성경적 가치관을 적용한 연극·뮤지컬 입문과정
  • KMC뉴스
  • 승인 2021.10.13 16: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감리교신학대학교 평생교육원은 우리나라 최초로 기독교 세계관을 바탕으로 한 연극과 뮤지컬을 기초부터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는 오프라인 과정을 개설한다.

본 과정은 실전으로 연기 · 노래 · 춤 · 연출 · 제작 등 공연에 참여하기 위한 전반적인 부분을 배우게 된다. 이론으로 연극학과 신학의 통시적·공시적 관점을 동시에 조명하며 성경적 가치관이 적용된 이해를 하게 된다. 그래서 본 과정을 통해 하나님께 영광 올리기 위한 드라마 예배자로서의 경건한 자세를 배우게 될 뿐 아니라 기독교 공연을 구현 · 제작 · 기획 · 콘텐츠개발 · 교육 등을 할 수 있게 된다. 한편 교회 밖에서는 연극과 뮤지컬 공연 현장에 참여하며 복음 확장에 이바지하는 예술선교사로 활동할 수도 있다.

본 과정을 지도하는 교수 임혜인 연출가는 대학에서 연극과 교수로 14년간 재직하면서 학생들에게 연극과 뮤지컬을 가리켜왔고, 동시에 16년간 극단을 운영하며 현장 공연 활동을 활발하게 하고 있다. 브루나이 선교사로 사역하시던 부친이 1974년 우리나라 대표로 제1차 로잔세계복음화국제대회에 참석하던 날에 태어난 임혜인 연출가는 주님의 은혜로 20년 넘게 연극과 뮤지컬을 통한 문화 사역에 사명감으로 군선교, 교회 안팎에서의 공연 예배, 극단에서 성경적인 연기 방법론을 연구 및 기독교 콘텐츠개발 등의 예술선교 활동도 꾸준히 하고 있다. 현재는 감리교신학대학교 목회신학대학원 재학중이다. 전도사로서 주님의 길을 따르고 있다. 이제는 교회 안에서 연극과 뮤지컬에 대한 인식의 변화가 필요한 때이다!

우리나라는 기독교 문화 사역에 대한 인식이 주로 음악, 특히 찬양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예배 순서에도 자연스럽게 음악이 들어간다. 이유는 강의내용을 통해서 이해하게 된다고 한다.

그런데 교회 안에서 연극과 뮤지컬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라는 질문이 본 과목을 설명하는데, 예배가 되고 하나님을 찬양하는 도구로서 연극과 뮤지컬은 교회에서 활용하기에 그 가능성은 충분하다. 신학적 관점으로 연극사를 보면 연극도 예배의 도구이다. 그러나 오늘날까지 연극은 음악과 같이 하나님을 찬양하는 교회 안 콘텐츠 개발이 미흡하고 드라마 예배가 부흥한 큰 사례가 없으며 기독교 대학교에 개설된 연극과 뮤지컬학과는 기독교적이지 않음에 대한 고민과 연구가 전무한 현실이다.

감리교신학대학교 평생교육원에서는 오직 복음으로 다각도에서 변화를 일으켜야 할 과제를 안고 공연예술의 주류에 있는 연극과 뮤지컬을 성경적 관점으로 이해하고 배우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개설하게 되었다.

본 과정은 13주를 1학기 강의로 하여 2년간 총 6학기 과정을 이수하면 학교에서 수여하는 ‘드라마 예술선교사’ 수료증을 받고 공연예배자로서 교회 안과 밖에서 연극과 뮤지컬로 하나님을 찬양하고 하나님의 이야기를 전하는 예술선교사로서 역할을 할 수 있다. 3학기와 6학기 때마다 수강자들 모두 배우 및 제작· 기획· 연출· 극작· 설교자 등으로 참여하여 학교 채플실에서 공연예배 워크샵과 예배 콘텐츠 제작실습으로 무대구현 및 영상 촬영으로 열린 예배를 준비하는 흥미로운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

■ 과목명: 성경적 방법론을 적용한 연극·뮤지컬 입문

■ 수강료: 35만원 (*장학혜택: 미자립교회 목회자가정, 선교사가정, 새터민가정 20% 할인)

■ 수업일정

1) 시간: 매주 금요일 저녁 7시~9시까지 2시간 진행
2) 기간: 2021년 11월 5일~ 2022년 1월 28일까지 13주 진행

■수강대상 및 강의 특징: 17세이상 누구나 수강 가능

1. 평소에 예배에 연극과 뮤지컬을 활용하고 싶었던 목회자·선교사들은 교회에서 설교를 위해, 복음 드라마 영상제작을 위해 또한 공연예배로 다양하게 만들어 활용할 수 있다.
2. 연극과 뮤지컬로 교회 안과 밖에서 예술선교사로 주님께 영광올리고 싶었던 전공자들은 영성과 전문성을 겸비한 공연예배자 리더로 설 수 있다.
3. 연극과 뮤지컬을 기독교 신앙 안에서 실전을 체계적으로 배우고 싶은 학생은 일반 연극학과에서 배우는 실전과 동일하게 훈련받을 수 있다.
4. 코로나 블루로 신체적·정신적 피로감이 와서 대인관계가 위축되는 분들이 본 강의를 들으면 용기와 행복을 느끼는 회복을 경험하게 된다고 한다.

■담당교수소개: 임혜인 교수

1) 교수님의 약력:
- 현) 국제극예술협회 ITI 한국본부 분과위원장, 공연예술극단TMD대표 및 상임연출, 예무스 ‘YEMUS’ 상임연출
- 전) 명지전문대학 연극영상과 14년간 겸임교수, 중앙대학교, 동국대학교, 세종대학교, 서울시립대학원 외 다수 대학 연극·뮤지컬학과 외래교수
한국국제크리스천예술학교 공연예술학부장, LBOT기독혁신스쿨 음악공연학교장 역임
영국·독일·오스트리아·체코·프랑스·이집트 등 20여 개국 공연예술 연구
뮤클래쇼 <PASSION> 세계최초 제작 및 연출
음악극 <사신연의 꽃> 한·일교류회의 대표 연출가선정
극작 및 연출 등 50여 편의 연극·뮤지컬·음악극·선교극 제작 및 극작과 음악감독, 연출

2) 교수님의 학력:
중앙대학교 연극학 박사(Ph.D)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연극학과 연출 (M.A)
추계예술대학교 성악과
서울예술고등학교 무용과 졸

3) 이메일 주소: tmdyim@daum.net

■강의개요와 목표:

본 강의는 성경적인 방법론을 적용하여 연극과 뮤지컬의 이론과 실제를 다룹니다. 성격적 관점에서 연극 용어들의 기원과 연극의 본질을 이해하고 연극·뮤지컬 작품을 분석하는 방법을 알기 쉽게 알아볼 것입니다. 동시에 연극과 뮤지컬 실기를 기초부터 체계적으로 학습하면서, 공연예배나 문화사역에 활용할 수 있도록 연극·뮤지컬 제작 과정 전반을 간단하게 경험해 볼 것입니다. 이 강의는 연극·뮤지컬 관련 사전 경험이 없는 분들도 누구나 수강하실 수 있습니다. 이 강의를 통해서 교회 안팎에서 연극과 뮤지컬로 하나님을 찬양하는 공연예배자 혹은 문화선교사로서의 역할을 하실 수 있습니다.

■수업방식:

1) 이론과 실기 (*감리교신학대학교 실습강의실에서 강의 진행)
2) 강의와 토론
3) 워크샵

■주별 수업 내용:

1강(2021/11/5): 문화 사역자의 경건 자세
2강(11/12):성경적 관점의 연극과 뮤지컬 이해
3강(11/19):공연예배로서 연극과 뮤지컬 기획
4강(11/26):공연예배로서 연극과 뮤지컬 콘텐츠 제작 이해
5강(12/3):연기의 실제 (성경적 시선으로의 대본 분석)
6강(12/10):연기의 실제 (메소드의 진실)
7강(12/17):연기의 실제 (직관적 정서)
8강(12/24):연기의 실제 (행동의 당위성)
9강(12/31):뮤지컬의 실제 (발성과 호흡)
10강(2022/1/7):뮤지컬의 실제 (악보 리딩)
11강(1/14):뮤지컬의 실제 (노래 연기)
12강(1/21):공연예배 장면(Scene = Skene) 리허설
13강(1/28):공연예배 장면 구현

■교재 및 참고도서:

1) 미디어 성경 <표준새번역성경, 영어KJV>
2) 임혜인, 주별 교수법 자료 제공
3) 임혜인, 뮤지컬 대본과 악보 「퍼즐링」 수업자료 제공
4) 임혜인, 오페레타 대본과 악보 「시선」 수업자료 제공
5) 스타니슬랍스키, 신겸수역,「배우수업」, 예니출판사, 2014
6) 우타하겐, 김윤철역, 「Respect for Acting 산연기」, 퍼스트북, 2015
7) 세익스피어, 희곡 「리어왕」

■문의 및 수강신청: 감리교신학대학교 평생교육원 담당자 010-2573-4617 (*1:1카카오톡 상담가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