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신대 정홍열 신임총장, 희년을 향한 비전 제시
아신대 정홍열 신임총장, 희년을 향한 비전 제시
  • KMC뉴스
  • 승인 2021.09.10 0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교 47주년을 맞는 아신대의(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 정홍열 신임총장이 “희년을 향한 새 출발!”이라는 비전을 제시했다.

정 총장이 제시하는 비전은 지속가능한 선교공동체로서의 아신대, 교회연합활동의 중심축이 되는 아신대라는 두 가지 목표이다.

지속가능한 선교공동체란 아신대가 오랫동안 담당해온 외국인 학생 교육 및 파송 사역을 강화하여 선교현장에 맞는 효율적인 세계선교 모델을 제시하고 선교사 은퇴마을 조성, 다문화 가정 자녀 캠프 운영, 세계지역연구소 활성화 등을 통하여 국내외 선교 강화를 위한 기틀을 세우겠다는 것이다.

교회연합활동의 중심축이 되는 아신대란 한국교회 연합운동의 첫 열매인 아신대가 그 성격에 맞도록 교회연합적 학교운영을 통해 한국교회가 기뻐하는 연합기관의 역할을 다하고, 3년 후 우리나라에서 개최예정인 세계로잔대회 및 세계선교센터의 설립을 통해 복음주의 신학운동과 세계선교의 중심적인 역할을 다하겠다는 것이다.

아신대가 희년을 향해 제시한 비전들이 점점 위축되어가는 선교활동의 활성화와 한국 교계의 하나됨을 위한 아름다운 열매로 맺어지기를 기대해 본다.

(이하 기자 간담회 자료 전문)

아신대 신임총장 비전 제시 기자 간담회

개교 47주년을 맞는 올해, 제11대 총장으로 취임하면서 “희년을 향한 새 출발!”이라는 표어를 선포했습니다. 3년 후면 아신대는 설립 50주년, “희년”이 되기 때문입니다. 희년을 앞두고 한국교회에 의미있는 일들을 추진하기 위해 기자분들과 함께 하는 자리에서 아신대의 비전을 나누고자 합니다.
 
희년 프로젝트!

I. 지속가능한 선교공동체로서의 아신대

1. 현실적이고 효율성 있는 세계 선교의 모델을 제시하겠습니다.
아신대는 이미 50년 전에 효율성 높은 선교정책을 실천해 왔습니다. 아시아교회 지도자들을 우리학교로 유치해서 교육시킨 후 다시 모국으로 파송하는 시스템이었습니다. 현재 우리학교에 20여 개국에서 온 70명의 외국인 학생들이 재학 중입니다. 동문 선교사들의 증언을 토대로 선교현장에서는 가장 현실적이고 효율성 있는 선교모델로 각광을 받아 왔습니다. 잘 해왔던 대로 계속 잘 이어가겠습니다.

2. 선교사 은퇴마을을 조성할 계획입니다.
학교 캠퍼스 내에 은퇴하신 선교사님들 중 교수와 연구활동이 가능하신 분들을 우선 모셔서 계속적인 연구와 후학에 대한 교육에 힘쓸 것입니다. 그리고 현역 선교사들에 대한 돌봄과 외국인 학생들에 대한 지도 등 은퇴 이후의 생산적인 사역이 가능하도록 단체 생활시설을 마련해서 선교사 업사이클링(upcycling)을 추진하려 합니다.

3. 다문화 가정 자녀 캠프 운영입니다.
국내선교와 국내 다문화사역의 차원에서 다문화 가정의 자녀들의 방학을 이용한 캠프활동 프로그램을 앞으로 운영하고 싶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 문제가 정리되고 나면 시행하려고 합니다. 상당히 많은 경우 이 자녀들이 따돌림 받는 가운데 우리 사회에 부적응 현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필요한 인성, 언어, 문화 및 신앙 교육 등을 통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 특별히 이 사역은 우리 학교가 감당하려는 사회적 책임이기도 합니다.

4. 세계지역 연구소를 더욱 활성화시키겠습니다.
우리 학교 내에 세계지역 연구소가 있습니다. 이 연구소가 명실상부하게 세계선교계 안에서 한국의 선교를 알리고 나아가서 세계선교에 큰 이바지를 할 수 있는 우수한 연구기관으로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II. 교회연합활동의 중심축으로 활용

1. 우리학교는 교육분야에서 한국교회 연합운동의 첫 열매입니다.
원래의 이름이 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였습니다. “연합”이란 말 속에 교회연합의 실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한국교회의 주요 교단대표들이 연합하여 세운 연합기관입니다. 그 성격에 맞는 학교의 이사진, 교수진 등이 균형있게 구성되고 운영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래서 희년을 향해 한국교회 전체가 기뻐하고 인정해 줄 수 있는 연합기관의 성격을 회복하고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2. 교회연합운동의 일환으로 세계로잔운동이 있습니다.
마침 3년 후 우리나라에서 세계로잔대회가 열립니다. 이 때 우리 학교가 주도적인 참여뿐만 아니라 공동 주최자가 되어서 적극적으로 세계 복음주의 신학운동과 호흡을 같이 해 나가겠습니다.

3. 희년기념 세계선교센터를 설립하려 합니다.
교내에 희년기념 세계선교센터를 세워 도서관과 선교박물관, 그리고 국제회의장 및 선교연구소 등을 배치해 세계선교의 중심센터의 기능을 감당하도록 준비하겠습니다.

2021년 9월 9일

아신대학교 제11대 총장 정홍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