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자가 갤러리 “THE CROSS” 방문기
십자가 갤러리 “THE CROSS” 방문기
  • 김오채
  • 승인 2021.07.12 0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리스도의 사랑과 희생, 대속과 구원의 십자가

기자는 500여 점의 다양한 모양의 십자가를 한자리에 모아 상설 전시하는 십자가 갤러리 “THE CROSS”를 방문하여 그 현장을 둘러보고, 코로나-19 펜데믹으로 인하여 예배 및 모든 모임이 제한을 받는 등 무거워진 우리의 마음을 그리스도의 사랑과 자기 희생의 가장 강렬한 표현이며, 대속과 구원의 상징물인 십자가의 은혜를 나누고자 한다.

십자가 갤러리 “THE CROSS”

▶십자가의 의미

십자가! - 열십자 모양(十)의 십자가가 고대에는 형벌 도구였으나 예수의 십자가 처형 이후에는 그리스도의 상징으로 존경ㆍ명예ㆍ희생ㆍ속죄의 표상으로 쓰이고 있다. 가톨릭 성당에 설치하는 십자가는 주로 고상(예수님이 십자가에 매달린 모습의 십자가)과 여러 디자인의 십자가를 혼용하고 있으나, 개신교 교회는 대부분 고정화, 규격화되어 있어 다양한 모양의 십자가 디자인을 수용하지 못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십자가는 예수님의 사랑이며 희생이다. 십자가는 예수님의 고난이며 승리이다. 십자가는 예수님의 복음이며 구원이다. 자기 십자가를 지는 것은 삶으로 구원을 완성하는 것이다. 고린도전서 1장 18절은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받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하셨다. 또 옛 성인은 “당신이 감사하는 마음으로 십자가를 짊어지면, 십자가는 당신을 대신 짊어지고 당신이 원하는 목적지로 데리고 갈 것이다.”라고 하셨다.

▶십자가의 각양각색의 모형

“THE CROSS”에는 다양한 모양의 십자가가 전시되어 있다. 디자인도 다양하지만, 소재 또한 다양하다. 나무, 도자기, 철, 유리, 못, 한지, 퀼트 등 다양한 소재의 십자가로 여러 작가가 가슴에 깊이 품었던 예수님을 십자가로 승화시켜 만든 작품들이다. 해외 작가들의 작품도 있지만, 대부분이 국내 작가들의 작품을 전시회나 작가의 공방에서 직접 구매한 것으로, 국내에서도 다양한 모양의 십자가 디자인이 만들어지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각양각색의 십자가
각양각색의 십자가

①한국적 십자가

전시된 십자가 중 가장 눈에 띈 십자가는 한국적 이미지가 담겨 있는 코너의 십자가다. 가시오가피나무로 십자가를 만들고 그 가시 위에 볏짚으로 새끼를 꼬아 예수님의 형상을 만들고 한지로 옷을 입힌 십자가, 수막새(기와)에 새겨 넣은 십자가, 펼쳐진 두루마기 모습의 십자가, 바가지를 엎어 골고다 언덕으로 표현하고 그 위에 도자기로 천상을 오르내리는 사다리를 얻은 모양의 십자가, 단청을 입힌 고 재목으로 십자가의 한 날개를 만들고, 옛 창살 문양을 담은 십자가, 전통한지공예의 기법에 나뭇잎과 꽃잎 말린 것, 돌가루, 지승 끈, 모시나 베를 입히고, 찢어진 고서 부분을 사용한 십자가 ……. 가장 흔한 소재와 우리의 옛 정취가 풍기는 것이 십자가로 승화되었다.

한국적 십자가

②부활 십자가

부활의 십자가는 특별한 의미가 있다. 예수님의 부활을 상징한 십자가 주위에 각양각색의 다양한 모양의 작은 십자가들, 내가 지고 가는 나의 십자가는 과연 어떠한 모양일까?

부활의 십자가

▶“THE CROSS” 소개

①소재-경기도 양평군 서종면 수능샘말길 10

②운영자-염영식 원로장로(서울연회 성동광진지방 꽃재교회)

③관람-무료, 사전예약((010-5230-2110)

④십자가 수집 배경

크리스천디자인 ‘그리심’을 운영하며 기독교 문화에 이미지 형성에 관심을 갖고 십자가를 모으기 시작하였다. 처음에는 간단한 소품이나 외국 작가의 것이었다. 그러던 중 2010년경 천안에 있는 모 교회에서 ‘십자가박물관 특별전’이 사순절 기간에 개최되었고, 이후 교회 홈페이지에 십자가박물관이라는 폴더가 만들어지고 1,000여 점이 넘는 십자가가 소개되었다. 다양한 십자가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이후 전시회와 작가를 찾아다니게 되었다. 70~80여 명의 작가와 공방과 갤러리를 다니며 십자가가 전해주는 은혜를 함께 나누게 되었다. 아쉬운 것은 12~13년이 지난 지금 천안의 교회는 십자가박물관 폴더가 지워졌고, 여러 작가는 십자가를 만들던 일을 포기하고 삶에 현장으로 떠난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