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개 종교 한 목소리 “생명을 살리는 종교인들의 대담”
7개 종교 한 목소리 “생명을 살리는 종교인들의 대담”
  • KMC뉴스
  • 승인 2021.05.29 2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명존중정책 민·관협의회와 한국종교인평화회의가 5월 28일 오후 2시, 서울 영등포구 하이서울유스호스텔 다이아몬드홀에서 ‘우리나라 자살예방을 위한 종교계의 협력 방안’을 주제로 7개 종단 연합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국민들의 우울감 증대로 자살예방의 중요성이 높아진 시기, 생명을 지키기 위한 종교의 역할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하여 강연자와 토론자 및 일부 관계자만 참석하고, 유튜브를 통해 생중계되어 각 종단별 종사자, 종교 지도자, 평신도 등 300여명이 참여했다. 주제강연으로 △우리나라 자살예방을 위한 종교계의 협력 방안(유수현 숭실대 명예교수), △우리나라 자살현황과 원인분석(생명존중희망재단 황태현 이사장)이 진행되었으며, 기독교, 불교, 원불교, 유교, 천도교, 천주교, 한국민족종교협의회 각 종단 대표가 모여 자살 예방 방안을 논의하는 열띤 토론으로 이어졌다.

주제강연을 맡은 숭실대 유수현 명예교수(생명문화학회 이사장)는 ‘코로나19로 어려운 시기, 종교는 사회통합과 심리적 안정감, 삶의 의미를 찾게 돕는 순기능을 하기 때문에 자살예방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말하며 8가지 협력 방안을 제시했다. 한국생명존중희망재단 황태연 이사장은 ‘우리나라는 유명인의 자살과 경기 부진, 실업률 증가 등이 자살률에 부정적 영향을 주고 있다.’며 ‘자살문제는 일반대응이 아닌 각 사회 집단군별 특별대응이 필요하고, 특히 종교계의 적극적인 협력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기독교 라이프호프 자살예방센터 조성돈 대표는 ‘종교를 매개로 한 자살예방 활동은 매우 중요하며, 개신교 내 다양한 모임과 조직들을 활용하면 효율적인 자살예방 활동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그동안 교인들의 자발적인 봉사에 힘입어 활동했지만, 앞으로 자원봉사 체제를 넘어 종교별 자살예방센터의 설립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불교상담개발원 원장 선업스님은 ‘매체를 적극 활용한 효과적인 캠페인, 종교예식, 유가족 자조모임·템플스테이 등을 통한 위로와 회복, 신도와 성직자를 대상으로 한 생명지킴이 교육을 시도해야 한다.’고 하면서, 종교간 협력강화, 불교자살예방센터의 전국 네트워크와 NGO와의 협력 체계 구축 등을 제안하였다. 원불교 문화사회부장 이공현 교무는 ‘물질문명의 발달은 인간성의 상실과 생명경시의 가치관을 갖게 했다.’고 하면서 ‘700여개 교당과 기관, 다양한 단체들과 연대하여 공존과 상생, 나눔을 통한 다양한 자살예방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고 전했다. 유교 성균관 한림원의 허종은 원장은 ‘세상을 정의롭고 인간다운 사회로 만들기 위해 힘쓰고 있다.’고 하면서, ‘234개의 향교, 600여개의 서원, 유림조직, 유도회 등의 조직을 통해 유교의 생명존중 정신을 가르치고, 타 종교, 시민단체와 연대해서 자살예방을 위한 사회운동을 전개해 나가겠다.’고 하였다. 천도교중앙총부 김진순 교구장은 ‘자살은 생명 네트워크로 연결된 우주적 상생 관계망을 훼손하고 황폐화 시키는 일이기에 수도원과 가정에서 정성, 공경, 믿음으로 마음 수련을 하고, 우울증 등 정신적 문제를 겪는 사람은 상담과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안내하겠다.’고 말했다. 천주교 한마음한몸자살예방센터 차바우나 신부는 ‘자살예방을 위해서는 무관심의 세계화에서 연대의 세계화로 나가야 한다.’며 ‘공동체 안에서 소외되고 있는 사람들에 대한 관심과 돌봄, 미사, 기도 캠페인, 상담소 운영, 자살예방교육 등을 통한 인식개선에 힘쓰겠다.’고 하였다. 한국민족종교문화사전 윤승용 편찬위원장은 ‘우리나라의 자살문제는 압축적 성장에 따른 양극화와 가치관 혼란, 물질문명에 대한 정신문명의 문화지체현상 때문이라고 진단을 내리고, 자살을 예방하며 한국의 전통 문화를 창조적으로 계승하는 민족 종교 모델을 발전시키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보건복지부 자살예방정책과 서일환 과장은 ‘국민들과 정서적으로 가까이 있는 종교는 국가가 정책적으로 해결하지 못하는 영역에서 큰 역할을 할 수 있다.’고 격려하면서, 향후 종교계와 정부의 합동 생명존중캠페인 전개, 우울·스트레스 상황에 있는 사람들에 대한 정서적 지지와 상담 및 자살예방센터 연계를 요청했다. 한국자살예방협회 기선완 회장은 ‘코로나19 이후 사회 전분야가 참여하는 포괄적인 자살예방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며 ‘특히 종교는 자살의 보호 인자로 작용한다고 알려져 있기에 자살예방에 실질적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토론회의 좌장을 맡은 하상훈 한국생명의전화 원장(생명존중정책 민관협의회 운영지원단장)은 ‘전체 종교가 한자리에 모여 자살을 예방하기 위해 머리를 맞대고 토론한 것은 역사적으로 대단히 의미 있는 일’이라며, ‘앞으로 종교가 생명존중의 아름다운 사회를 만드는데 큰 기여를 하리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또 ‘종교계의 자발적인 움직임에 대해 정부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생명존중정책 민·관협의회는 자살 문제 해결을 위해 정부, 종교계, 재계, 노동계, 언론계, 민간단체 등 사회 전 분야의 힘을 모아야 한다는 인식에서 시작된 정책 소통기구로, 2018년 출범하였다. 특히, 생명존중정책 민·관협의회와 한국종교인평화회의(KCRP)는 6개 종교별로 「생명을 살리는 자살예방 지침서」를 발간하고, 종교별 교육자료와 교육영상을 제작하는 등 종교인에게 생명존중인식을 확산하는 노력을 지속해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