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믿음으로 승리한 요셉(창 39:1-5)
6. 믿음으로 승리한 요셉(창 39:1-5)
  • 주성호
  • 승인 2021.02.08 08: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셉은 야곱이 90세에 얻은 귀한 아들로 용모가 준수하고 아버지의 특별한 사랑을 받음으로 형들의 시기가 극심해지고 결국은 형들에 의해 멀리 애굽에 종으로 팔리어 갔으나 어떤 시련에도 믿음으로 승리하므로 범사에 형통하는 놀라운 축복을 받았다.

첫째,종으로 팔려간 요셉(1,4-5)

1) 시련의 원인(1)

한마디로 형들의 시기로 인함인데 직접적인 원인은 아버지의 편애와(창 37:3) 요셉의 꿈으로 인하여(창 37:5) 더욱 미움을 가중시켰다. 인생의 삶은 시련의 연속이고 바르게 살고자 할 때는 더 큰 시련은 받게 되어 있으나 그리스도인들은 강한 믿음으로 어떤 시련도 극복할 수 있다.

2) 신임을 얻음(4-5)

요셉의 신분은 비록 종이었으나 어느 곳에서든지 신임을 받았다. 애굽의 총리대신 보디발의 집에서는 가정총무, 억울하게 옥에 갇혀 있을 때는 제반 사무를 관장하는 일을 했으니 신앙의 사람들은 상황과 관계없이 어느 곳에서든지 인정받게 되어 있다. 현대도 아무리 기능사회라 하지만 신실한 사람을 필요로 한다.

둘째, 믿음으로 승리하는 요셉(2-3,21-23)

1) 시험도 이김(12)

요셉이 보디발의 가정 총무로 있으면서 모든 소유물을 마음대로 할 수 있는 상황에서도 마음을 빼앗기지 않았으며 더구나 보디발의 아내가 유혹을 해왔을 때 옷을 벗기운 채 도망하여 나감으로 옥에 갇히는 어려운 가운데서도 자기 변명이나 악과 타협하지 않고 끝내 믿음으로 승리하였다.

2) 여호와께서 요셉과 함께 하심(2-3, 21, 23)

여호와께서 요셉과 함께 하심으로 범사에 형통함을 주인도 보게 되었으며(2-3), 여호와께서 요셉과 함께 하실 때 여호와의 복이 주인집에도 크게 미쳤고 요셉이 옥에 갇혔을 때도 전옥에게 은혜를 받게 하였으며(21), 여호와께서 요셉과 함께 하실 때 그가 하는 모든 일에 형통케 하셨다.(23)

요셉은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함께 하시는 축복과 인정을 받았으며 가정에서는 아버지의 사랑을, 보디발의 집에서는 주인의 신임을, 옥에 갇혀서는 전옥으로 부터 후에는 애굽의 바로왕에게 까지 인정을 받아 이방인으로 대제국 애굽의 총리 대신이 되어 놀라운 업적들을 남기는 믿음의 사람이었다.

요셉의 일생은 마치 풍운아 같았으나 영적인 훈련의 과정이라 볼 수 있고 모든 과정을 믿음으로 인내하고 결국은 승리하므로 믿음으로 승리한 표본이 되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