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빌 2:1-11)
36.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빌 2:1-11)
  • 주성호
  • 승인 2020.09.07 0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의 말씀은 교회생활에 대한 중요한 권면의 말씀으로 동기는 빌립보 교회가 하나 되지 못하였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이같은 문제는 빌립보 교회뿐 아니라 기독교 역사와 함께 계속되었고 오늘의 교회들도 대부분 안고 있는 문제이기도 하다. 문제 해결의 방법이 있다면 무엇인가? 한마디로 예수의 마음을 소유할 때만이 가능하고 이로써 하나님께 영광 돌리게 된다.

첫째, 성도들에게 원하는 마음(1-4)

1) 한마음(1-2)

1절에서 (1)그리스도 안의 권면 (2)사랑의 위로 (3)성령의 교제 (4)긍휼과 자비의 마음을 가질 때, 2절에서 (1)마음을 같이하고 (2)같은 사랑과 (3)뜻을 같이하고 (4)한마음을 가질 때 교회는 힘이 있고 빛도 발한다. 중요한 것은 이같은 마음가짐이 되었느냐?

2) 겸손한 마음(3-4)

하나가 되어야 하는 중요한 이유가 있다면 아무 일에든지 다툼이나 허영으로 일하지 않기 위해서이다. 흔히 다툼은 이기심 때문이고 허영은 자만심 때문이다. 어거스틴은 기독교인 생활에 있어서 첫째덕도 겸손이요 둘째덕도 겸손이요 셋째덕도 겸손이라 했다. 이같은 겸손한 마음을 가질 때 남을 나보다 낫게 여기게 되고 이것은 나를 위해서뿐 아니라 다른 사람을 위해서도 대단히 중요하다.

둘째, 본받아야 할 예수님의 마음(5-11)

1) 예수님의 마음(5-8)

교회의 일치를 위해 겸손을 강조한 바울은 본보기로 예수님의 마음을 본받으라 했다. 예수님은 사랑(요 13:34) 충성(히 3:6) 용서(골 3:13) 인내(마 16:24) 등 여러 가지 면에서 매사에 본을 보이셨다. 그뿐 아니라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 나의 멍에를 메고 내게 배우라" (마 11:29)고까지 말씀하셨다. 주님은 하나님의 본체이지만 결코 동등하게 생각지 아니했고(6) 철저한 자기 비하 즉 종의 형체로(7) 십자가에 죽기까지 복종하셨다.(8) 이상 실례들은 자기 희생의 마음가짐이 없이는 행할 수 없는 것들이다. 더구나 죄인을 위해 죽으심으로 신성과 인성을 갖춘 독특한 사명을 완수했다.

2) 뛰어난 이름을 주심(9-11)

죽기까지 겸손하신 결과 뛰어난 이름이 주어졌고(9) 만인이 예수의 이름 앞에 꿇게 되므로 경배와 찬양을 받으시게 되었으며(10) 이로써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되었다.(11) 특별히 영광은 예수 그리스도를 시인하므로 영광을 돌린다고 했는데 구약에서는 하나님의 이름 여호와의 대명사로 주(아도나이)가 사용되었으므로 그 이상의 이름은 있을 수 없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