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급제 폐지, 감리교회의 미래를 새롭게 열어가는 단초가 되리라.
연급제 폐지, 감리교회의 미래를 새롭게 열어가는 단초가 되리라.
  • 곽일석
  • 승인 2020.05.04 10:07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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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위 "연급제"라는 수직적이고 종속적인 구조 안에 갇혀서 아파하며 신음하고 있습니다.

이제 우리 감리교회도 본격적인 선거 국면에 들어서는 가 봅니다. 그동안 모두가 코로나19 사태로 숨죽였던 상황에서, 자천타천 예비 후보자들이 정치적인 대화들을 확장해 가면서 선거의 승리를 위한 달음질을 시작하였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우리 감리교회는 지난 10여 년 동안 감독회장과 연회감독 선거를 치를 때마다 반복적인 송사가 발생하였으며, 그 결과 감리교회는 향방을 잃어버리고 방황하는 가운데 깊은 절망과 수치를 겪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보다 근본적인 문제의 해결 방법은 없을까? 혼돈스러운 정치현실을 혁신할 수 있는 보다 창조적안 대안은 없을까? 진실로 감리교회의 정체성을 훼손하지 않으면서도 감리교회를 살릴 수 있는 길은 없을까? 어쩌면 가장 단순한 해법이지만 나름대로 해답이 될 수도 있겠다 싶어서, 감리교회의 제도와 구조적인 모순에서 그 원인을 찾아봅니다. 소위 ‘연급제의 폐지’를 통한 세대 간의 소통과 상생의 정치를 위한 해법을 모색해봅니다.

1971년 3월, 11회 총회의 부정을 규탄하며 인천 숭의교회에서 경기연회를 창설하고 분립해나갔습니다. 정동파는 경기연회에 동조했습니다. 1970년 10월 11회 총회는 전도국을 선교국으로 개편했고, 부녀국을 포함시켰습니다. 1973년 4월 정동교회에서 장정개정을 위한 특별총회를 열었습니다. 여기서 윤창덕 감독은 당시 감리교회의 위기 상황을 몸에 맞지 않아 ‘찢어질 처지에 처한 의복’을 입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알렸습니다.

“감리교회는 90년에 가까운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지금으로부터 40여 년 전에 우리 감리교회가 250여 교회와 3개의 연회와 하나의 감독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연중 40여 년 동안에 우리 감리교회는 크게 발전을 거듭하여 오늘에는 교회의 수가 1,500여 교회, 교인의 수가 33만여 명에 달하게 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연회도(40년 전과 같이) 세 연회, 감독도 그대로 한 사람의 감독을 가지고 있게 되었으며 마치 세 살 때에 입던 의복을 30세 된 때에도 그대로 입으려고 하는 데서 생기는 무리한 일과 같은 일 등이 우리 교단에서도 있는 것입니다. 30세라는 청년은 30세의 청년이 입을 수 있는 의복을 만들어 입어야 할 것입니다. 만일 그렇지 않으면 그 의복은 찢어지고 말 것입니다.“

이 때 장정개정위원회가 제시한 개정 기본방침은 “총리사 (감독)는 제 12회 총회 때에 3~4명을 선거하여 총리사회를 조직하고 1년씩 윤번제로 의장이 되고 총리사 중에서 재단이사장 각국 위원회 위원장 신학교 이사장직을 각각 분담케 한다.”, “중앙집권제를 지양하고 개체 교회 중심으로 연회와 지방 분권제를 실시토록 모든 기구를 개편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지난 날 1950년대, 1960년대, 1970년대를 거치면서 소위 호헌파, 성화파, 정동파 등 지연 중심의 정파로 갈라져, 고질적 병폐인 파벌투쟁 및 교권 안배주의 등 현실적인 이해관계를 놓고 심각한 갈등과 분열을 노출하였습니다. 이렇게 분립하였던 갱신총회는 1978년 가을 합동 총회를 열고, 감리교회의 제도와 구조와 관련하여 4개의 중요한 원칙을 결의하게 됩니다. 완전 다원감독제, 총대선출의 단순화, 개체교회 중심주의, 본부기구의 전문화 등입니다.

가장 중요한 관심은 완전 다원화 감독제를 채택하므로 권력집중형의 4년 전임 1인감독제를 폐지하고 권력분산형의 2년 겸임 다원 감독제를 세웠습니다. 그리고 감독회장은 연회 감독들 중에서 돌아가면서 하기로 했습니다. 그리고 총회 대표 선출의 단순화를 꾀하게 되는데, 정회원 목사 10년 급 이상과 이에 상응하는 평신도의 수로 정했는데, 이것은 연회에서 총대 선출을 놓고 치열하게 벌어졌던 정치 싸움을 끝내자는 의도를 지니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면적으로는 정치적인 타협의 산물들로, 연급제는 모든 것을 서열화하는 족쇄가 되어, 감독선거를 비롯하여 지방회 감리사, 임원, 평신도 기관장 선출에 이르기까지, 연급을 최우선 순위로 하는 규범이 고착화 되었습니다. 아무튼 불 일듯 일어났던 1970년대에 전개된 감리교회 갱신운동사의 과정은, 그 한계에도 불구하고 감리교회의 미래 준비를 위한 심원한 통찰을 제공하기에, 소위 "연급제"의 출생의 비밀을 엿볼 수 있는 지점이기도 합니다.

우리 감리교회는 소위 "연급제"라는 수직적이고 종속적인 구조 안에 갇혀서 아파하며 오랫동안 신음하고 있습니다. 그 동안 잘못된 구조 안에 갇혀서 아예 젊은이들의 역할이 불가능한 상황입니다. 단적으로 감리교회에 뿌리 깊게 자리 잡은 제도적인 병폐에 대하여 실제적으로 개선을 이루지 못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바로 연급을 기준으로 특정인들에게 집중되는 총회대표 선출 문제에 기인하고 있다는 생각입니다. 따라서 총회대표 선출의 문제는 현행 ‘연급순’으로 총대를 선출하는 관행을 넘어서서 ‘연령별, 성별, 전문성'을 고려하여 연회별, 지방별로 다양한 채널을 통해 선출하는 것이 마땅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무엇보다도 감리교회의 미래를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최대의 개혁 과제가 "총대제도를 뜯어 고치는 일”이라면, 또 한 가지는 "연급제 폐지"를 통하여 조직의 구조를 대대적으로 혁신하는 일일 것입니다. 향후 우리 감리교회 안에 또 다른 방편으로 개혁을 위한 운동이 전개된다면, "연급제 폐지"라는 보다 적극적이고 확실한 목표를 가지고 대응하므로, 현재의 감리교회 정치 구조를 정면 돌파해 나아가야 할 것입니다. 생명력이 넘치는 감리교회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너무도 오랫동안 모두에게 족쇄가 되어버린 "연급제"를 전향적으로 폐지하는 것입니다. 어쩌면 이것이 감리교회의 미래와 새로운 패러다임을 열어가는 단초가 되리라 여겨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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