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고난을 통한 훈련(고후 6:1-10)
6. 고난을 통한 훈련(고후 6:1-10)
  • 주성호
  • 승인 2020.02.10 0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연은 절기가 있고 사람의 일생은 시간과 관련을 맺고 있는데 성도는 신앙적인 면에서 이 세상은 어떠하든지 하나님께서 주시는 은혜를 소홀히 여기지 말고 하나님과 함께 일하는 자로서 어떤 종류의 고난이 와도 인내로 극복하되 경계뿐 아니라 현재의 주어진 기회들을 은혜의 기회로 알고 그리스도안에서 모든 것을 가진 자로서의 영광과 기쁨을 가지라 했다.

첫째, 하나님과 함께 일하는 자(1-2)

1) 함께 일하는 자는 은헤를 헛되이 받지 않는 자(1절)

바울은 복음을 증거하는 자를 하나님의 동역자(고전 3:9) 그리스도를 대신한 사신(고후 5:20)이라 하면서 하나님의 은혜를 헛되이 받지 말라고 간절한 마음으로 권면했다. 은혜는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통하여 이루신 화해의 은총을 말하는데 은혜를 간직하지 않거나 감사하지 않거나 은혜 안에서 생활하지 않을 때 은혜를 헛되이 할 뿐 아니라 배반한 자가 된다.

2) 지금의 중요성(2)

본문은 하나님의 은혜를 즉시 받아들여야 할 필요성을 강조하는 것으로 현재는 미래를 향한 무한한 가능성을 지니고 있는데 문제는 이런 기회들을 놓치고 있지 않는가에 대한 안타까움이다. 현재의 기회를 선용하지 못한 자에게 미래의 기회가 결코 주어지지 않을 것이다. 지금의 기회로 포착케 하는 암시적인 사건이 발생할 때마다 영적인 기회로 받아들일 뿐 아니라 구원의 날을 무시하므로 멸망의 밤을 자취하지 않기 바란다.

둘째, 고난을 극복함으로 받은 영광(3-10)

1) 고난의 감수(3-6)

바울은 어떤 고난이든지 많이 견딤으로 극복있으며 복음 사역은 어떤 고난도 감수하면서 증거할 가치가 있음을 확신케 했다.

(1) 일시적 고난- 환난,궁핍, 가난(행 20:34)

(2) 사람에게서 오는 고난- 매맞음, 갇힘, 요란(행 16:22)

(3) 스스로 취한 고난- 수고, 자지 못함, 먹지 못함(행 18:3)

2) 영광의 보장(7-10)

(1) 8가지 미덕(6-7장)

도덕적-깨끗함, 지식, 오래 참음, 자비

종교적-성령의 감화, 거짓없는 사랑, 진리의 말씀, 하나님의 능력

(2) 사역의 방법(7-8)- 일상생활에 당하는 것과 나아갈 방법을 제시

(3) 사역의 결과(8-10)- 풍자적이면서 역설적 진리로 세속적으로 볼 때 아무것도 없는 것 같아도 그리스도 안에서 모는 것을 가진 자의 영광을 확신케 함.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