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급부담금 횡령 사건
은급부담금 횡령 사건
  • 민돈원
  • 승인 2019.10.29 1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감리회 뜨거운 감자중의 하나를 들라하면 빼놓을 수 없는 게 은급부담금일 것이다

사회과학적인 예측은 그것이 아무리 좋은 제도라고 할지라도 반드시 적중하지 않는 것이 통례이다. 그 이유는 불확실성의 확신을 가지고 그 때마다 정책을 입안하는 자들이 절차를 거치긴 하겠지만 사회과학적 개연성을 가진 자기 공적의 추론으로 나름 새로운 제도를 만들어 통과시켜 추진하곤 하기 때문이다.

예컨대 우리나라 수 십 년 전의 인구폭발을 우려한 산아제한 정책을 시행하면서 둘만 낳기 캠페인, 그러다 다시 수정하여 한 자녀 낳기 등을 비롯하여 역시 오래전 어느 정권이 발표한 무더기 대학 인가 등으로 우후죽순 세워진 수많은 대학들 ...

그리고 감리회가 한국교회 여러 교단중에 최초로 제정했다고 자랑한 교역자 은퇴 이후 노후 대비를 위한 은급제도 시행안 등,

위에 제시한 이런 제도들은 수 십 년 또는 수년이 지난 이후 모두 국민들 또는 감리회 구성원들에게 실패작으로 남겨놓은 채 지금에 와서는 그 결과에 대해 누구도 책임지는 자들이 없이 행방이 묘연하다.

무엇보다 매년 경상비에 따라 4~6가지까지 명목으로 일제히 부과되는 적지 않은 개체교회 부담금중에서 가장 많이 상납해야 하는 부담금이 각 지방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겠지만 대부분 2%은급이 이에 해당된다. 은급부담금은 단지 각 교회 경상비에 따른 부담금만이 아니다. 58년생 이후 출생자의 경우에는 여기에 또 매 3년마다 교역자 본봉 생활비가 추가된다.

이와같이 만들어진 장정을 어기면 불이익을 당한다.

그런데 이 은급부담금을 거의 대부분 지방회 회계가 매년 일괄 수합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이렇게 수합된 부담금을 지방회계는 연말까지 본부, 은급, 연회, 지방회 등 책정된 금액을

반드시 납부하도록 되어 있다.

그런데 지금까지 25년 목회하면서 처음 경험하는 은급비를 횡령하는 지방이 발생했다. 내가 속한 지방이다. 지난 일주일 전 난데없는 공문 하나가 배달되었다. 무심코 보니 2018년 은급부담금 미납 통보였다. 이상하다 싶어 더 자세히 알고 보니 금년 것이 아니라 이미 지난 2018년 미납 통지서가 우리 지방 모든 교회에 전달된 것이다. 받은 다음날 본부 은급부장과 통화하여 행정 착오가 아닌가를 물었다.

그리고 감리사에게 이 사실에 대해 다시 물었다. 이에 당시 회계와 확인중이라는 답변을 받고

이후 정확한 확인을 요청했다.

물론 지금의 감리사와 회계는 금년에 새로 임명된 자들이기에 2018년 부담금과는 무관한 자들이다. 하지만 현직 지방 책임자이기에 당시 회계였던 목사를 만나 팩트를 조사하고 통장을 확인하도록 조언했다. 그런 후 미납 사실을 확인해서 모든 교역자들에게 알려주어야 할 책임이 있다는 이야기를 강력히 요청했다.

그러자 현직 감리사가 1차로 10.25(금) 당시 회계와 전화통화하면서 1년간이나 덮어둔 미납 사실을 추궁하자 회계는 확인해 보겠다는 등의 말로 정확한 입장을 표명하지 않고 말끝을 흐렸다고 한다.

따라서 이번 사태에 대해 마땅한 행정책임이 있는 2018년 당시 이 지방 감리사에게 이렇게 문자를 보냈다.

"목사님은 직전 지방 책임자로서 이번 은급부담금 유용사건에 대한 해명과 책임을 져야 합니다."

그리고 “이번 주(지난 주 기준) 안으로 책임적인 답변이나 처리가 없을 경우 지상에 공론화 할 것입니다."라고 보냈다.

그러자 그는 도의적인 책임을 느끼기는커녕 이렇게 황당한 답변을 보내왔다.

"그렇게 하시오."(공론화 하시오)

이에 정확한 사태를 파악하고 팩트를 확인하도록 재차 현직 감리사에게 진상조사를 하도록 요청했다. 그런 후 이 사실로 확인될 경우 지상에 공론화하겠다고 말했다.

그 이후 지난 25일 금요일 저녁 현직 감리사가 전해온 바에 따르면 그 당시 회계를 몇 명의 증인과 함께 직접 찾아가 유용한 사실이 드러났다. 이에 따라 이번 주 초까지 전액 갚으라고 구두로 지시를 했다는 전화통화를 하게 되었다. 그러나 여전히 미지수다.

이에 지금까지 5일째 일언반구 한마디도 공적 사과없는 전직 감리사의 불성실하고 무책임한 행동의 진상을 그의 원대로 알리게 되었다. 물론 사건 당사자도 지금까지 지방교역자들에게 공식 사과 한마디도 없는 상태이다.

이런 중대한 사태에 전직 지방 책임자가 보이는 방기하는 듯한 태도는 앞으로의 추이에 따라 그 책임을 면할 길이 없을 것이다

지도자는 누구인가? 특히 교회 지도자는 권세를 누리는 자가 아니라 위임받아 섬기는 자이다. 뿐 만 아니라 응당 책임질 줄 아는 자가 지도자이다.

적지 않은 교권가진 자들이 종종 착각하는 것 중의 하나가 인사권, 재정권 가지고 휘두를 수 있다고 여기는 자이다.

감리사는 지방회원들을 대신해서, 더 나아가 주님의 위임을 받아 책임지고 지방회원들을 잘 섬기라고 활동비도 주고 치리권도 대신 맡기지 않았겠는가?

그런데 그 위임받았다는 사실을 망각한 채 권한을 남용하다 못해 안 되면 겁박하고, 책임을 져야 할 경우가 있을 때는 이번 일같이 직접 자신이 저지른 일이 아닐지라도 도의적인 책임을 져야 함에도 불구하고 이를 회피하는 태도는 매우 유감스럽지 않을 수 없다.

이 심각한 사태에 대한 책임을 어찌 피할 수 있으랴?

아울러 이런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라도 앞으로 각 지방에서는 회계가 일괄 수합하여 본부, 은금부담금을 납부해 온 기존의 방식을 지양해야 옳다고 본다. 대신 지방회분만 수납하든지 연회정도까지만 회계가 수납하되 그 외 본부나 은급부담금 등은 개체교회가 해당 기관에 직접 납부하는 방식으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각 지방 부담금은 법인통장이 아닌 회계 개인의 통장을 개설하여 부담금을 수납하기에 이런 사태가 발생하였기 때문에 보완장치가 따라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이번과 같이 유용하는 사태가 어느 지방에서든지 재발할 위험 소지에 노출되어 있다는 사실을 유념하여 안전장치를 마련하는 일이 시급하다고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