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8. 우리의 주 예수 그리스도(골 1:13~23)
38. 우리의 주 예수 그리스도(골 1:13~23)
  • 주성호
  • 승인 2019.09.23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앞에서 인사의 말을 전한 바울은 바로 본서의 주제라 할 수 있는 그리스도론에 대해 언급했다. 당시 골로새 교회의 가장 큰 문제는 교회 내외에 만연한 이단들이 그리스도의 신성은 물론 인성까지 부인함으로서 그분의 신적 권위와 역사성까지 부인하는 오류를 범하고 있기 때문에 그리스도에 대한 온전한 지식을 전하고자 한 것이다.

첫째: 우리의 주님이 되시는 이유(13~17절)

1) 속죄주가 되심으로(13 14절)

본문의 두 절은 그리스도론의 서론으로 예수께서 구속주가 되심으로 우리의 주님이 되심을 잘 설명하고 있다. 우리를 흑암의 권세 곧 사단의 지배에서 건져 내사 하나님 나라로 옮기심으로 죄 사함 받아 하나님의 아들이 되게 한 것이다. 이단 사상에 대한 선전 포고이기도 한 구속(ajpoluvtrwsi")은 본래 노예 된 자를 값을 주고 해방시킨 경우를 들어 설명하는 말로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 사역을 가리키는 말로 사용된 것이다.

2) 만유의 근본이 되심으로(15~17절)

앞에서는 그리스도가 구속주가 되심을 역설한 바울은 본문에서 그는 창조자로 만유의 근본이 되심을 분명히 밝혔다. 당시 만연한 필로의 철학은 그리스도를 반신반인(半神半人)의 비인격적 존재로 보았고, 유대인의 메시아 사상은 그를 지상의 산 이상적 왕자로. 그노시스주의는 한 신비적인 존재로 보았는데 바울은 이들의 이론을 한마디로 묵살해버렸다.

둘째 : 그리스도께서 이루신 일(18~23절)

1) 교회의 머리가 되심(18~20절)

앞에서 만유의 주가 되시는 그리스도가 본문에서는 교회의 머리가 되신다고 했다. 즉 만물 위에 교회가 있고, 그 교회는 그리스도가 지배하심으로 이미 교회를 몸으로 비유(롬 12:4~5; 고전 12:12~27)한 바울은 머리와 몸이 떨어질 수 없듯이 창조주와 피조물의 관계를 생명적 관계로 설명하고, 지배자는 머리 되시는 그리스도임을 분명히 밝혔다.

2) 화목주가 되심(21~23절)

전에는 악한 행실로 하나님을 멀리 떠났고 원수였던 관계였으나 구속주가 되시는 그리스도의 십자가로 인하여 하나님과 화목하게 하셨으니 그리스도는 우리의 화목주가 되신다고 했다. 바울은 이미 전파된 이 복음 즉 예수 그리스도(롬 1:2)를 특히 이방 사람들에게 전할 사명을 받아 복음의 일군이 되었다고 했다.

죄와 허물로 하나님과 원수였던 우리를 위해 주가 되시는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죽으심으로 대속제물이 되사 우리의 죄를 속할 뿐 아니라 하나님의 아들이 되게 하셨으니 은혜에 감사함으로 아들의 사명을 다하는 성도들이 되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