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개와 보아스
아무개와 보아스
  • 이구영
  • 승인 2019.08.16 08: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룻은 베들레헴에서 살고 있는 외국인노동자입니다. 그는 유대인들 틈에 끼여 사는 모압 여인이었습니다. 그는 시어머니 나오미의 권면에 따라 계대결혼을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대상자는 돌아가신 시아버지의 가까운 친족 중 일순위자이었습니다. 불행하게도 룻은 일순위자가 누구인지를 몰랐습니다. 그래서 일단 친족 중 한 사람인 보아스 사장님을 찾아가 사정이야기를 했습니다. 시아버지의 땅을 찾아주고, 며느리인 저에게 아기를 낳게 해 주시고, 태어날 아이의 이름으로 땅을 등기 낼 수 있도록 도와달라는 것이었습니다.

보아스는 흔쾌히 이 제안을 받아들이고 싶었지만 그는 이순위자이었습니다. 그래서 그는 이런 제안을 하게 됩니다. 일단 보아스가 그 사람을 찾아내어 기업 무를 용의가 있는지를 묻겠다고 합니다.

[룻 3:13 중간부분]
“ 그가 기업 무를 자의 책임을 네게 이행하려 하면 좋으니 그가 그 기업 무를 자의 책임을 행할 것이니라 만일 그가 기업 무를 자의 책임을 네게 이행하기를 기뻐하지 아니하면 여호와께서 살아 계심을 두고 맹세하노니 내가 기업 무를 자의 책임을 네게 이행하리라 “

룻 입장에서 일단 좋은 결과는 받아두었습니다. 일순위자이든지 아니면 이순위자인 보아스 사장님이 해결해 줄 것이기 때문입니다. 다행히도 일순위자는 냉정하게 거절을 하며 이유를 분명히 밝혔습니다.

[룻 4:6]
“ 그 기업 무를 자가 이르되 나는 내 기업에 손해가 있을까 하여 나를 위하여 무르지 못하노니 내가 무를 것을 네가 무르라 나는 무르지 못하겠노라 하는지라 “

손해날 것을 두려워하며 책임지기를 싫어하였습니다. 이제 보아스가 일순위자가 되었습니다. 결국 보아스는 룻에게 아들을 낳게 해 주었고 땅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었습니다. 기업 무를 자의 책임을 다 해주었습니다. 여기서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단어가 하나 있습니다.

책임감!입니다.
일순위자는 자기가 맡아야 하는 책임을 회피했습니다. 반면 보아스는 꼭 맡지 않아도 되는 책임까지 감당하며 룻과 나오미를 도우려 했습니다. 그리고 그 결과도 엄청나게 차이가 났습니다. 일순위자의 이름은 성경에 기록되어 있지 않고 그냥 ‘아무개’ 로만 나옵니다.(룻 4:1) 다윗의 증조할아버지가 될 수 있었고, 예수님의 족보에 이름이 오를 수 있는 사람이었는데 아쉽게도 무책임한 것 때문에 기회를 놓쳤습니다. 반면 보아스는 이순위자 임에도 불구하고 그의 이름이 예수님의 족보에 오르는 영광을 누리게 되었고 많은 이들의 칭찬 속에 살고 있습니다.

이 즈음에 생각해 보게 됩니다. 나는 ‘아무개’인가 아니면 ‘보아스’인가?
내게는 하나님께서 주신 책임이 있습니다. 가장으로서, 아빠로서 엄마로서, 자녀로서, 국민으로서, 세계인으로서, 아니면 집사, 권사, 장로, 찬양팀, 안내팀, 주방팀, 영상이나 음향팀...... 그 주어진 책임을 어떻게 감당하느냐에 따라서 ‘아무개’도 될 수 있고 ‘보아스’도 될 수 있습니다.

오늘도 감당하고 싶으나 능력이 부족함을 알기에 늘 기도하게 됩니다.

성령님 도와주세요!

무책임한 방관자나 구경꾼 되지 않게 하시고 책임질 줄 아는 사람!

예수님처럼 다 이루었다! 고백할 수 있는 사람 되게 해 주옵소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