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승만 대통령의 유언, 35권 전집 발간
이승만 대통령의 유언, 35권 전집 발간
  • 송양현
  • 승인 2019.04.05 0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남 이승만 전집발간위원회’(위원회·위원장 이규학 목사)와 연세대 ‘이승만 연구원’(연구원·원장 김명섭 교수)은 4일 오후 4시 서울 서대문구 연세로 연세대학교 알렌관에서 우남 이승만 전집 발간 기념식을 열고 전집 일부를 공개했다.

이날 기념식에서는 전체 35권 중 이 전 대통령의 저서 ‘독립정신’과 ‘독립정신 영인본’, ‘한국교회 핍박’ 등 총 세 권을 출판 및 공개했다. 또한, 위원회와 연구원은 이 전 대통령의 저작 전체를 오는 2026년까지 완간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특히 우남의 대표작인 독립정신은 1904년 한성감옥 수감 중 쓴 저서로 대한제국의 한계와 주변 열강의 정세, 위정자들의 책임 등의 내용을 담고 있으며, 그는 이 책에서 기독교 입국론을 주장했다.

이규학 발간위원장은 “전체 35권 전집 중 첫 출발로 세 권의 책이 나왔다”면서 “전체를 완간할 때까지 한국교회가 힘껏 도와 이 전 대통령이 남긴 숭고한 정신이 되살아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김명섭 연구원장도 “1904년 우남이 옥중에서 펴낸 ‘독립정신’이 새 옷을 입고 2019년에 국민의 손에 안기기까지 많은 이들의 노력이 있었다”면서 “도서관에 가면 김일성과 박헌영 전집도 있는데 이 전 대통령의 전집이 없어 안타까웠는데 그간의 아쉬움이 사라졌다”고 했다.

이날 설교를 맡은 정동제일교회 송기성 목사는 “뒤늦은 감이 있지만 이제라도 이 전 대통령의 전집이 나온 걸 감사한다”면서 “다시는 종의 멍에를 메지 말라 유언한 이 대통령의 유지를 후대가 지키고 이어 나가야 한다”고 권면했다. 또한, 송 목사는 “이 나라를 민주주의로 이끌어 준 대통령을 기억하는 출발점이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