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 바울의 기도와 찬양(엡 3:14~21)
8. 바울의 기도와 찬양(엡 3:14~21)
  • 주성호
  • 승인 2019.02.25 0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앞에서 바울은 이미 성도 각 개인을 위해 하나님의 베푸신 능력 이 무엇임을 알기를 기도하였고(엡 1:17~19) 오늘의 본문에서는 에베소 교회가 영적으로 성숙하고 사랑과 은혜로 충만해 지기를 위해 기도했다. 오늘 우리는 성숙한 신앙이 되지 못하여 영적으로 미숙한데 문제가 많다.

첫째: 교회를 위한 기도(3:14~19)

1) 주권자를 향하여 (14 15절)

바울은 자신이 하늘과 땅에 있는 족속에게 이름을 주신 아버지 곧 만물을 지배하시는 하나님이 주권자이심을 강조하며 하나님을 아버지로 부르면서 무릎을 꿇고 기도한다고 했다. 보통 유대인들에게는 ① 서서 하는 기도(눅 18:11) ② 엎드려 하는 기도(스 10:1, 눅 18:13) ③ 꿇어 하는 기도(대하 6:13; 단 6:10; 눅 22:41)가 있는데 간절함과 겸손함의 기도는 꿇어 하는 기도로 초 대교회 시대에는 보편적 기도의 자세이다.

2) 신앙성숙을 위하여(16~19절)

바울이 에베소 교회를 위하여 무릎을 꿇고 간절히 기도한 내용은 ① 속 사람이 능력으로 강건하게 되기를 원했고 ②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 안에 거하여 ③ 사랑으로 충만하기를 위해 기도했다. 1장에서 바울은 성도들의 영안이 열리어 하나님 세계의 능력을 알기를 위해 기도했으나 본문에서는 이미 소유한 하나님의 능력을 힘입어 영적으로 강건하기를 위해 기도하면서 성도나 교회는 육신이나 물질적 조건보다 영적으로 보다 성숙하고 강해야 함을 간구했다.

둘째: 응답에 대한 찬양(3:20~21)

1) 넘치도록 축복하실 하나님(20절)

본문은 하나님의 능력에 대해 성경 어느 곳 보다 깊은 의미를 나타내 보여주고 있다. 하나님은 전능하실 뿐 아니라 우리가 구하고 생각하는 것 보다 더 넘치게 후히 무엇이든지 주시는 분이시다 라고 했다. 죄와 허물로 죽을 수밖에 없는 우리를 살리사 새 생명을 얻게 하신 것은 우리의 간구 때문이 아니고 풍성하신 하나님의 은혜임을 알아야 하며 넘치도록 크신 복을 내려주신 하나님께 바울의 심정으로 기도해야 한다.

2) 하나님께 대한 찬양(21절)

그리스도와 교회는 하나님의 영광이 나타나는 두 영역으로 하나 님께서는 그리스도를 통하여 자신의 영광을 계시하셨으며 교회는 하나님의 영광이 나타나는 곳으로 바울은 하나님의 영광이 대대로 영원무궁하기를 위해 기도했다.

바울의 간절한 기도의 제목이었던 에베소 교회를 위한 성도들의 신앙 성숙과 교회를 통한 하나님의 영광은 과거 어느 때 보다 오늘 우리에게도 절실히 요구되는 사안들이다. 물질 만능주의와 철저한 이기주의에 사로잡힌 현대 인간들에게 필요한 것은 속 사람이 능력으로 강건하여 영적으로 성숙해져서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삶이 되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