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그리스도의 구속의 은총(엡 1:7~14)
2. 그리스도의 구속의 은총(엡 1:7~14)
  • 주성호
  • 승인 2019.01.14 08: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담의 범죄 이후 구원받을 길이 전혀 없는 온 인류를 위하여 하나님께서는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를 십자가에 내어주신 사랑의 방법에 의해 구속의 은총을 베풀므로 오늘 우리는 주님을 믿는 믿음에 의해 구원받은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으므로 은혜에 감사하며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삶이 되어야 한다.

첫째: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7~12절)

1) 구속의 은총(7~10절)

하나님의 형상을 입고 창조된 인간이 죄로 인해 멸망의 늪으로 빠져 들어가는 것을 두고 보실 수 없으신 하나님은 무조건적인 사랑으로 구속의 길을 열어주셨는데 "구속"(ajpoluvtrwsi)은 본래 노예들의 몸값을 지불하고 사서 해방시키는 것을 뜻하는 말이다. 구속의 원리에는 놀라운 비밀(secret) 즉 깊은 뜻이 있는데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10절)했다.

2) 성도의 기업(11~12절)

그리스도의 구속으로 인하여 받는 성도의 기업은 특권으로 구약 시대에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을 정복하고 제비 뽑아 12 지파가 기업으로 받은 소유의 의미가 있으나(민 34:14: 신 3:18) 본문에서는 하나님의 뜻을 따라 이미 예정된 것으로 그리스도안에서 성취된 기업을 뜻한다(11절). 그러므로 오늘 우리는 마치 유대 인들이 메시아를 대망하였듯이 재림하실 주님을 대망하며 구속의 주님께 감사하며 영광의 찬양을 돌려야 한다.

둘째: 성령에 의한 보증(13~14절)

1) 성령의 인 치심(13절)

인 치심은 소유권을 보장하는 표시로 성령의 인 치심은 하나님의 소유가 되었다는 뜻이다. 믿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을 듣는데서 시작되지만(롬 10:17) 들으려고 아니하는 사람에게는 아무 반응도 일어나지 않는다. 그러나 인 침을 받은 자는 보증으로 우리 마음에 성령이 함께 하므로 그리스도안에서 견고케 하심으로 충성된 삶을 살아야 하며 성령을 근심케 하는 일은 삼가야 한다(엡 4:10).

2) 기업에 보증이 되심(11,14절)

성령의 인 치심의 결과로 하나님의 소유가 되므로 현재 구원의 보장뿐 아니라 장래 구원의 보증과 함께 성령의 보호와 인도를 받게 된다(말 3:16~17). 그러므로 성도의 생활은 항상 그리스도의 구속의 은총에 감격하여 주의 영광을 거듭 찬양해야 한다.

하나님의 구속사역은 성부 하나님께서 계획을 세우셨고 성자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죽으심으로 성취되었으며 성령께서 성도의 구원을 보증하심으로 완성되었다. 21세기를 앞둔 오늘의 현 실은 과거 어느 때보다 더 영적 혼란이 예상되는 때에 구속의 은총을 받은 성도는 시대적인 사명을 가지고 성령의 도우심으로 보장된 승리의 삶을 살아가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